• HOME
  • 게시판
  • 학사공지

학사공지

[논문] 2024년 2월 학위수여예정자 석·박사 학위논문 완본 및 기타서류 제출 안내

작성일 2023-11-23 17:23

작성자 임서희

조회수 1232

1. 관련근거 :
가. 대학원운영규정 제62조(논문작성), 제64조(논문제출 부수), 제 66조(학위수여 자격) 5호
2. 위 근거에 의거하여 2023학년도 전기(2024년 2월 졸업) 학위수여예정자 학위논문 완본 및
기타서류 제출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해당 내용을 참고하여 반드시 관련 서류들을 기한 내에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 완본 및 기타서류 제출 마감일 : 2023. 12. 29.(금) 17:00까지 ※

1.JPG

<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 공통제출 서류 >

가. 학위논문제출확인서(중앙도서관장 직인 必)
▪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학위논문 제출시스템(d-Collection)을 통하여 학위논문 전자파일을 등록하고, 논문 완본(석사 3부, 박사 3부)과 함께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저작권 동의서를 출력하여 중앙도서관 1층 IC서비스데스크로 제출하면 중앙도서관장 직인(붉은색)을 학위논문 제출확인서에 받을 수 있음.
▪ d-Collection 논문제출 기간 : 2023. 12. 11(월) ~ 12. 27(수)까지
▪ d-Collection 논문제출 방법 : [붙임1. 학위논문 d-Collection 제출자 안내문] 및 한남대학교 d-Collection 홈페이지 내 온라인 제출 방법 참고. (https://hannam.dcollection.net/bbs/notice/noticeDetail/200000001249)

나. 학위논문 완본(인준서 심사위원날인 必, 소프트커버) 1부 :
▪ 대학원교학팀에 제출하는 완본 1부의 인준서는 도장이 원본으로 찍힌 것을 제출해야함.
(심사위원장과 지도교수님 날인을 혼동하여 찍지 않는 것에 유의할 것)
※ 심사위원장에 지도교수님 날인이 찍혔을 경우 다시 제출해야함.
※ 도장 대신 서명도 가능.
※ 인준서 도장/서명을 복사본으로 제출했을 경우 원본으로 다시 제출해야함.
▪ 심사위원의 날인이 없는 논문은 중앙도서관으로 제출(3부, 소프트커버 또는 하드커버)
▪ 학위논문 완본(책본)은 반드시 [붙임2. 논문작성양식(대학원운영규정 제 62조)]에 표시된 양식과 일치해야 함.
▪ 겉표지, 속표지, 인준서의 발행 년/월은 2024년 2월로 인쇄.

<대학원운영규정 제 62조(논문작성)>
① 논문은 국문으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나, 학술적 필요에 따라 영어, 독어, 불어, 일어, 중국어로도 작성할 수 있다.
1. 판 종 : 4.6배판(19㎝×26㎝)
2. 지 질 : 70파운드 이상 백상지
3. 인쇄방식 : 횡서로 작성하여 인쇄하되, 석, 박사 학위논문은 워드프로세싱 명조체 10-12호 크기로 한다.
4. 표지색상 : 레자크 미색 개정**(2004.11.2.)**
5. 제본형식 : 페이퍼 바운드
6. 표제인쇄방식 : 별지 양식 개정**(2004.11.2.)**
7. 속표지 및 인준서양식 : 별지 양식

② 논문이 반드시 갖출 사항과 순서는 아래와 같다.
1. 표제지(별지형식)
2. 백지 간지
3. 속표지(별지형식)
4. 인준서(별지형식)
5. 감사의 글(필요시) 개정**(2023.03.14.)**
6. 논문목차
7. 표 및 그림목차(필요시)
8. 본문
9. 참고문헌 개정**(2023.03.14.)**
10. 요약(국어, 영어, 독어, 또는 불어)
11. 부록, 색인, 기타 (있을 경우)
12. 논문제출자의 인적사항 (필요시)

위의 순서를 꼭 지켜주셔야 하며 순서에 있는 항목들은 꼭 논문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최종 완본(인쇄물) 제출 시에는 하드커버(hard-cover)가 아닌, 소프트커버_크림색(soft cover)으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학위 신청서 : [붙임3. 석박사학위 신청서]

라. 논문유사도 검사 결과 제출 확인서 [붙임4]:
반드시 최종 승인 및 완료 된 논문파일로 유사도 검사를 진행.
검사 종료 후 최종결과보고서 출력 및 맨 앞의 네모 칸에 본인 서명하여 제출.
최종결과보고서(Tern it in 또는 KCI) + 대학원자체양식 함께 제출해야함.
(유사도검사의 경우 보통 10% ~ 15% 내외로 제출함.)

마. 논문 제목 변경원 제출
학위논문,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하이포탈의 논문 제목이 모두 동일해야합니다.
논문 제목이 모두 동일하지 않을 경우에는 논문 제목 변경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논문 제목 변경 신청 : 12월 29일까지, 완본 및 기타 서류와 함께 제출)
▪ 재학생 : 하이포탈 제목 변경 신청 → 논문제목변경원 출력 → 학과 경유(날인) → 대학원 제출
▪ 수료연구생 : 논문제목변경원(붙임5) 작성 → 학과 경유(날인) → 대학원 제출

< 박사 및 통합과정 추가 제출 서류 >
바. 국내신규박사학위취득자조사 설문지 원본(오프라인) 또는 온라인 조사 완료증 제출 :
[붙임6-3, 6-4, 6-4-1. 국내신규박사학위취득자 온라인 조사 매뉴얼 및 설문조사지 참고]

사. 학술지 논문 게재 확인서 및 별쇄본[붙임6-1, 6-2] :
▪ [붙임6-1]의 환산점수 기준표를 확인 후, [붙임6-2]의 학술지 논문 게재 확인서 작성
미제출 시 2023학년도 전기(2024년 2월) 학위수여 불가.

문의사항은 각 학과 사무실 및 대학원교학팀(042-629-7222)으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붙임1. 학위논문 d-Collection 제출자 안내문 1부.
2. 붙임2. 논문작성양식(대학원 운영규정 제 62조) 1부.
3. 붙임3. 석박사학위 신청서 1부.
4. 붙임4. 논문(문헌)유사도 검사 1부.
5. 붙임5. 논문제목변경원(재학생은 하이포탈 신청 후 제출) 1부.
6. 붙임6. (박사,통합) 학술지 논문 게재 & 박사조사 설문지(온라인,오프라인) 1부. 끝.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