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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계



문예창작학과

문예창작학과는 시, 소설, 희곡, 비평 등 각 문학 갈래를 창작 실습 위주로 학습한다. 그리고 창작에 대한 과학적인 방법론을 이론적으로 학습하며 나아가 창작의 전 과정을 지도 교육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전문창작자 및 학자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아울러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인본주의적 이해와 사랑을 두루 갖춘 지성인을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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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1) 석사과정

  • ①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사회와 국가에 봉사하는 지성인을 양성한다.
  • ② 문학작품의 이해와 창작을 통해 참다운 인간 본성을 발견하고 새로운 삶의 이해를 배운다.
  • ③ 문학작품을 체계적으로 창작하고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한다.


2) 박사과정

  • ① 문예창작의 이해와 창작 실습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창작자를 양성한다.
  • ② 문예창작 연구와 역량 있는 작가의 창작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역량 있는 작가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한다.
  • ③ 글쓰기 및 창작 교육에 필요한 전문인을 양성한다.


3) 통합과정

  • ① 21세기의 새로운 문화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창의적 창작방법과 글쓰기 방법에 대한 지식을 교육한다.
  • ② 문예창작 및 글쓰기 교육에 필요한 이론적 접근과 방법을 통해 문예창작과 글쓰기에 관련한 전문적인 소양을 기른다.
  • ③ 문예창작과 글쓰기 능력을 통해 국가와 지역 사회에 봉사하는 전문인을 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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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소개

성명 직위 학위 전공 연구분야
김창완 교수 문학박사(한남대학교) 문예창작학 시창작
정기철 교수 문학박사(한남대학교) 글쓰기교육 문장교육 및 지도론
김홍진 교수 문학박사(한남대학교) 문예창작학 비평창작
이은하 교수 문학박사(명지대학교) 문예창작학 소설창작
장노현 교수 문학박사(한국학중앙연구원) 문예창작학 디지털서사창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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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 문예창작학 전공

LC601 시창작연습 Ι (Exercises in Writing PoetryⅠ)3학점

시의 기초가 되는 이론을 학습한다. 특히 이미지, 주제, 비유 등을 살려 시를 직접 창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한국시 작품들을 검토하고 비평하여, 자신만의 시 정신을 확립하도록 연구한다. 시적 상상력의 특성과 언어의 운용 등에 대해서도 창작을 통해 직접 익힌다.

LC602 매체와시창작 (Medium & Creative Writing)3학점

시창작의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서 현대 매스미디어 사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매체들을 적극 수용한다. 시를 포괄하는 시정신의 다양한 표출을 꾀하고 이를 매체와 연결시켜서 시의 대중화를 꾀한다.

LC603 현대시연구 (Studies on World Poetry)3학점

한국 현대시사에서 중요한 작품들을 선별, 분석, 검토한다. 작품 외적인 평가는 물론 작품 자체에 대한 이해와 평가를 꼼꼼하게 실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시 한 편씩을 집중적으로 비평한 소논문을 발표, 제출한다.

LC604 현대시인연구 (Studies on World Poets)3학점

시의 발달에 한 획을 그은 중요한 시인들을 탐색한다. 시인들에 대한 전기적 연구는 물론이고 관련 문인들과의 영향관계, 탐독했던 시 작품들까지 관련 자료를 넓게 모은다. 그리고 그 시인이 지은 시를 총체적으로 분석한 소논문을 완성하여 제출한다.

LC605 한시미학워크숍 (Classical Poetics Workshops)3학점

이 강좌는 선인들의 철학과 예술 그리고 문학성을 동시에 담고 있는 한시, 특히 사물을 관조하며 노래하는 '관물시'를 중심으로 사물의 이치를 살피는 시적 깨달음을 통해 현대시의 창작에 온고지신의 통찰력을 탐구하는 과목이다.

LC606 시적발상과미디어표현 (Poetic Ideas & Media Representation)3학점

이 강좌는 문학 장르인 시와 더불어 ‘시적’이란 의미 그리고 ‘시적 발상’에 대한 보다 폭넓은 창작 경향과 범주에 대한 다각도의 접근을 통하여, 시적 발상에 적확하게 맞는 미디어 표현 방법론을 모색해 보는 과목이다.

LC607 시와언어심리 (Poetry & Language Psychology)3학점

이 강좌는 가장 경제적인 언어의 사용으로 구현되는 문학 장르인 시와 이를 창작하고 인지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언어 심리적 상호 관계성에 대해 탐구한다. 아울러 시의 치유적 기능에 대하여도 언어심리의 관점에서 연구하는 과목이다.

LC608 시와영상문화 (Poetry & Visual Culture)3학점

이 강좌는 문학의 대표 장르의 하나인 시문학과 영상미디어 발달로 일상화되어가는 영상문화의 상호 관계성을 탐구하는 과목이다. 특히 이미지의 예술인 시가 지닌 영상문화 속에서의 예술적 위상을 영상미디어 발전의 역사와 병행하여 탐색해보는 과목이다.

LC609 현대시낭송연구 (Studies on Contemporary Poetry Recite)3학점

이 강좌는 그동안 인쇄 기반의 문자문학에서 소외되었던 시의 음악성과 운율을 복원시킬 수 있는 시 낭송의 새로운 가치와 다양한 표현 방법론을 현대시를 중심으로 깊이 연구하는 과목이다. 이를 통해서 시의 대중화에 대한 방법론을 모색한다.

LC610 시와문화기호학 (Semiotics of Poetry & Culture)3학점

이 강좌는 최근 문화적 혼돈상황에서 의미해독의 유용한 분석틀로 대두되고 있는 문화기호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기반으로, 시를 통한 표현의 문화 기호성을 파악하면서 시 창작의 새로운 표현 방법론을 도출하는 과목이다.

LC611 시창작과신화 (Writing Poetry & Myth)3학점

이 강좌는 동서양의 신화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와 더불어 시 창작에 활용 가능한 신화의 서사성을 선택적으로 추출한다. 그리고 이를 시 창작뿐 아니라 시극이나 기타 시를 기반으로 한 서사 양식의 도출에도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LC612 시창작과은유이론연구 (Studies on Writing Poetry & Metaphor Theory)3학점

이 강좌는 최근 인지과학의 연구 성과들을 통해 새롭게 밝혀지고 있는 은유의 스펙트럼을 문학적 관점에서 재조명해보고, 이를 새로운 시 창작의 표현 방법론에 접목해 보는 과목이다. 이를 통해서 새로운 시의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열어나가는 노력으로 연결한다.

LC613 시창작연습Ⅱ (Exercises in Writing PoetryⅡ)3학점

시창작연습Ⅰ에 이어서 시의 기초가 되는 이론을 학습하고 이미지, 주제, 비유 등을 살려 시를 직접 창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한국시 작품들을 검토하고 비평하여, 자신만의 시 정신을 확립하도록 연구한다. 시적 상상력의 특성과 언어의 운용 등에 대해서도 창작을 통해 직접 익힌다.

LC614 시창작세미나 Ι (Seminar in Writing PoetryⅠ)3학점

시 창작의 고급 이론을 학습하고 시적 주제가 선명하게 드러나는 시를 직접 짓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외국시 작품들을 검토하고 비평하여, 자신만의 시 정신을 확립하도록 연구한다.

LC615 현대시사 (History of Contemporary Poetry)3학점

한국 현대 시사를 조망하기 위해서 비중 있는 시인과 시를 살피고 각 시기별로 시문학의 논쟁이나 쟁점 등을 검토해본다. 이를 통해서 미래의 시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본다.

LC616 현대시이론연구 (Studies on Poetry Theory)3학점

동서양의 시에 대한 이론들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면서 현대시의 본질적인 이해를 꾀하고자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부터 포스트모던시대의 시의 이론까지 점검해 본다.

LC617 소설창작연습 Ι (Exercises in Writing FictionⅠ)3학점

소설 창작의 기초가 되는 이론을 널리 학습한다. 특히 소설 창작에 임하기 전에 인물표 만들기, 스토리 보드 작성 등의 과정을 집중적으로 익힌다. 단편 소설 한 편이 완성되는 과정을 총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편의 단편소설을 완성한다.

LC618 소설사 (History of Fiction)3학점

세계 소설사와 한국 소설사를 굵직굵직한 줄기를 따라 검토한다. 소설의 혁명적 변천을 이끈 사건들을 살핀다. 그 사건들 가운데 한 가지씩을 연구 검토하여 발표, 수정을 거친 후 소논문으로 제출한다.

LC619 한국현대소설연구 (Studies on Korea Contemporary Fiction)3학점

소설사에서 중요한 작품들을 선별, 분석, 검토한다. 작품 외적인 평가는 물론 작품 자체에 대한 이해와 평가를 꼼꼼하게 실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단편소설 한 편씩을 집중적으로 비평한 소논문을 발표, 제출한다.

LC620 소설가연구 Ι (Studies on WritersⅠ)3학점

소설의 발달에 한 획을 그은 중요한 소설가들을 탐색한다. 소설가들에 대한 전기적 연구는 물론이고 관련 문인들과의 영향관계, 탐독했던 소설 작품들까지 관련 자료를 넓게 모은다. 그리고 그 소설가가 지은 소설을 총체적으로 분석한 소논문을 완성하여 제출한다.

LC621 매체와소설창작 (Media & Novel Writing)3학점

소설창작의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서 현대 매스미디어 사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매체들을 적극 수용한다. 소설을 포괄하는 소설정신의 다양한 표출을 꾀하고 이를 매체와 연결시켜서 소설의 대중화를 꾀한다.

LC622 소설창작연습Ⅱ (Exercises in Writing FictionⅡ)3학점

소설 창작의 기초 이론을 널리 학습한다. 특히 소설 창작에 임하기 전에 인물표 만들기, 스토리 보드 작성 등의 과정을 집중적으로 익힌다. 이를 통해 단편 소설을 창작하는 것을 목표한다.

LC623 소설창작세미나 Ι (Seminar in Writing FictionⅠ)3학점

이 과목은 소설 창작을 위한 이론을 총체적으로 익힌 기초 위에서 수강생들의 실제 창작과 합평으로 진행된다. 참신한 소재와 명증한 주제의식을 바탕으로 중편 소설 한 편을 집필, 퇴고,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LC624 소설가연구Ⅱ (Studies on Writers Ⅱ)3학점

소설의 발달 과정에서 중요한 소설가들을 탐색한다. 특히 당대에 활동하는 중요한 작가의 소설 세계를 탐구한다. 그럼으로써 그들의 소설적 의미와 가치를 미학적으로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작기법등을 배운다.

LC625 소설과영상문화 (Fiction & Visual Culture)3학점

소설과 영화 사이의 상관성과 동질성을 살피고 이를 통해서 두 영역 사이의 시너지 의미를 파악하도록 한다. 소설 창작과 영상미디어의 역사적 발전 관계를 탐색하고, 소설의 극적인 요소와 영화 속의 서사적 요소를 확대․변형함으로써 산호관계성의 발전적 방안을 모색한다.

LC626 현대소설사 (History of Contemporary Novel)3학점

한국 현대 소설사를 조망하기 위해서 비중있는 소설가와 소설을 살피고 각 시기별로 소설문학의 논쟁이나 쟁점 등을 검토해본다. 이를 통해서 미래의 소설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본다.

LC627 소설창작과신화 (Fiction Writing & Myth)3학점

이 강좌는 동서양의 신화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와 더불어 소설 창작에 활용 가능한 요소를 추출․활용함으로써 소설 창작의 방법론을 제시한다.

LC628 신춘문예작품연구 (Studies on Shinchoon Literature)3학점

신인작가 최고의 등용문인 신춘문예 당선작품을 분석함으로써 현 문단의 흐름을 파악하고, 창작적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LC629 문예비평이론연구 (Studies on Theory of Literary Criticism)3학점

현대문학의 이론은 지금도 진화하고 있다. 이 강좌는 역사실증주의, 형식주의, 신비평, 구조주의, 후기 구조주의, 마르크스주의, 해체주의, 포스트 모더니즘, 페미니즘, 포스트 식민주의 등 다양한 문학적 이론과 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문학을 이해하고 바라보는 비평적 관점을 기르고, 비평 창작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다.

LC630 비평창작방법연구 (Practice of Criticism & Creation)3학점

비평 창작의 기초가 되는 이론을 널리 학습한다. 텍스트를 꼼꼼하게 맥락을 따라 읽으며, 이를 바탕으로 텍스트의 구조와 의미를 분석하고 종합하는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텍스트에 대한 실제 비평을 연습한다.

LC631 현대문학이론연구 (Studies on Contemporary Literature Theory)3학점

이 강좌는 문학 비평 방법을 텍스트에 적용한다. 현대문학이론은 다양한 시각과 새로운 연구방법의 개발로 문학의 한 영역으로 발전해 왔다. 현대문학이론과 방법은 다양하게 전개되었으며, 이를 탐구하여 비평창작의 토대를 삼고자 한다.

LC632 문예사조와비평 (Literary Thoughts & Criticism)3학점

문학예술을 바라보는 입장과 시각은 오랜 세월을 거쳐 오늘날까지 다양하게 발전해 왔다. 문학예술을 바라보는 문예사조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조망하고 이해하는 것은 비평의 첫 걸음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강좌의 목적은 서구 문예사조의 전체적 흐름을 조망하고 이해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LC633 현대문학비평사연구 (Studies on Modern Literature Historical Criticism)3학점

세계 문학 비평사와 한국 문예비평사를` 굵직굵직한 줄기를 따라 검토한다. 문예비평의 혁명적 변천을 이끈 사건들을 살피고, 그 사건들 가운데 한 가지씩 연구 검토하여 발표 토론하여 한 편의 비평문을 완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LC634 문예비평방법론 (Methodology of Literary Criticism)3학점

문학을 해석하고 평가하는 관점은 다양하다. 따라서 본 강좌는 비평창작을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이해하는 데 초점이 있다. 문예비평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발췌하여 발표하고 다양한 비평방법을 습득하여, 실제 현장 비평에 적용하도록 하는 데 강좌의 목적이 있다.

LC635 문예미학과비평 (Aesthetics & Literary Criticism)3학점

이 강좌는 실제 비평평작을 수행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다지기 위한 과목이다. 특히 서구의 주요 미학자와 미학적 특성을 익힘으로써 비평창작에 도움을 받고자 한다.

LC636 문예비평가연구 (Literary Critics Study)3학점

한국 현대 문학비평사를 정리하면서 역사적으로 나타는 비평적 특성을 조명한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각 시대마다 주요하게 활동하는 비평가를 선정하여 그들의 비평적 세계를 조명한다.

LC637 현대시비평세미나 (Seminar in Modern Poetry Criticism)3학점

이 강좌에서 논의할 영역은 한국 근대문학 이후의 한국시로 한국 현대시의 형성과정과 구조적 특수성을 해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한국 현대시의 시학적 전통성과 사조적 흐름을 파악하고, 아울러 작품과 시인에 대한 연구를 다원적인 비평방법을 대입하여 조망하고자 한다.

LC638 현대소설비평세미나 (Contemporary Fiction Criticism Seminar)3학점

이 강좌에서 논의할 영역은 1980년대 이후의 한국소설로, 주로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소설가와 작품을 선택하여 그들의 작가적이며 소설적인 특수성을 해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당대의 작품과 작가에 대한 연구를 다원적으로 실시하여 현장에서 이루지는 당면한 문학적 과제와 이에 대한 비평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LC639 아동문학비평세미나 (Children's Literature Criticism Seminar)3학점

이 강좌는 현대 동화 작가와 작품을 선택하여 그들의 작가정신과 미학적 특성을 조명한다. 특히 현재 문단에서 활동하는 아동문학 작가를 선별하여 연구함으로써 동화 창작의 방법과 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LC640 아동문학창작론 (Children's Literature Creation Theory)3학점

동화 창작의 기초가 되는 이론을 학습하여 동화를 직접 창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동화 작품을 검토하고 비평하면서 자신만의 창작 방법을 확립하도록 한다. 동화 상상력의 특성과 언어의 운용 등에 대해서도 실제 창작을 통해 직접 익힌다.



LC701 지역문학콘텐츠특론 (Regional Literature Special Theory of Content)3학점

이 강좌는 지역의 문학적 역사성을 가진 장소와 인물 그리고 문헌 자료를 기반으로 문학콘텐츠 창작에 활용 가능한 요소들을 추출하고, 이를 현대의 다양한 문화적 맥락과 조율하면서 문학콘텐츠를 개발하는 과목이다.

LC702 지역문학콘텐츠창작론 (Regional Literature Content Creation Theory)3학점

이 강좌는 디지털 영상기술의 엄청난 발전으로 다매체화 되어 가는 가운데 미래의 성장 동력산업으로 주목받는 문화콘텐츠산업과 시의 잠재력을 프로젝트 형식으로 교차시켜 문학 기반의 e-북, 오디오북, 모바일콘텐츠, 웹 출판, 인터넷 콘텐츠 등에 대한 다방면의 창작역량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LC703 시교육콘텐츠개발론 (Poetry Education Content Development Theory)3학점

이 강좌는 문화콘텐츠산업 분야 중에서 새로운 가치와 잠재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교육콘텐츠 분야의 성공 사례를 심도 있게 분석하고, 이에 내재된 구조적 원리를 시문학에 접목시켜 시 교육콘텐츠 개발의 가능성을 탐구해 보는 과목이다.

LC704 시와과학특론 (Special Theory of Poetry & Science)3학점

이 강좌는 첨단화되어가는 현대의 과학문화 환경에서 과학적 사고력과 발상의 과정의 중요성에 대해 주목하고, 이를 시의 여러 가지 창작 스펙트럼과 연계시킨다. 그리고 인지과학 등의 다학제적 방법론으로 시과학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대해 연구하는 과목이다.

LC705 시와문화콘텐츠창작론 (Poetry & Cultural Content Creation Theory)3학점

이 강좌는 디지털 영상기술의 엄청난 발전으로 다매체화 되어 가는 가운데 미래의 성장 동력산업으로 주목받는 문화콘텐츠산업과 시의 잠재력을 프로젝트 형식으로 교차시켜 문학 기반의 e-북, 오디오북, 모바일콘텐츠, 웹 출판, 인터넷 콘텐츠 등에 대한 다방면의 창작역량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LC706 시감상과치유연구 ( Study of Poetry Appreciation & Treatment)3학점

이 강좌는 급격한 도시화와 문명의 이기로 인하여 삭막해진 현대인의 정서적 결핍을 다양한 방법의 시 감상에 기초하여 보완하는 정서적 치유의 문학적 방법론에 대해 연구하는 과목이다. 이를 통해서 시적 기능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하여 점검한다.

LC707 시창작과치유연구 (Study of Creative Poetry & Treatment)3학점

이 강좌는 시 창작을 통하여 현대인의 정서적 불안 심리를 치유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현대인은 소외와 불안, 정서적 불안과 분리의식에 고통 받고 있는데, 이 강좌는 이러한 정신적 외상을 시창작을 통해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LC708 시와상상력 (Poetry & Imagination)3학점

시의 기본이 되는 상상력의 심층구조를 이해하고 검토하여 시창작 및 시 해석의 깊이를 성취하도록 유도한다. 현실의 문제를 상상력을 동원하여 시창작으로 나아가는 동력으로서의 상상력을 살피도록 한다.

LC709 시창작세미나Ⅱ (Seminar in Writing PoetryⅡ)3학점

시창작세미나Ⅰ에 이어서 시 창작의 고급 이론을 학습하고 시적 주제가 선명하게 드러나는 시를 직접 창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외국시 작품들을 검토하고 비평하여, 자신만의 시 정신을 확립하도록 연구한다.

LC710 소설과문화기호학 (Fiction & Cultural Semiotics)3학점

이 강좌는 소설과 문화라는 기호의 해명에서 출발한다. 문화기호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기반으로 소설을 통한 문화 기호성을 파악하면서 소설 창작의 새로운 표현 방법론을 도출한다.

LC711 세계현대소설연구 (Study on World Modern Fiction)3학점

세계 현대문학사를 대표하는 소설가와 작품을 선별하여 작품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평가를 심도있게 함으로써 소설 창작의 완성도를 높인다.

LC712 소설창작세미나Ⅱ (Seminar in Writing FictionⅡ)3학점

소설창작세미나Ⅰ에 이어서 이 과목은 소설 창작을 위한 이론을 총체적으로 익힌 기초 위에서 수강생들의 실제 창작과 합평으로 진행된다. 참신한 소재와 명증한 주제의식을 바탕으로 중편 소설 한 편을 집필, 퇴고,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LC713 소설과희곡 (Novel & Drama)3학점

소설과 희곡 사이의 상관성과 동질성을 살피고 이를 통해서 두 영역 사이의 시너지 의미를 파악하도록 한다. 소설의 극적인 요소와 희곡 속의 서사적인 요소를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해보도록 한다.

LC714 소설과문화콘텐츠창작론 (Novel & Storytelling)3학점

소설을 문학콘텐츠로 하여 원소스 멀티유즈 차원으로 확대하면서 다양한 방식의 문화 산업으로 활용해 나아가는 방식을 모색하도록 한다. 문학이 텍스트 안에서 새로운 현장을 찾아 나아가도록 유도한다.

LC715 소설과상상력 (Novel & Imagination)3학점

소설의 기본이 되는 상상력의 심층구조를 이해하고 검토하여 소설창작 및 소설 해석의 깊이를 성취하도록 유도한다. 현실의 문제를 상상력을 동원하여 소설창작으로 나아가는 동력으로서의 상상력을 살피도록 한다.

LC716 문화비평세미나 (Cultural Criticism Seminar)3학점

매체비평은 문학뿐만 아닌 다양한 매체들에 대한 비평적 작업과 창작 능력을 기르는 강좌이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매체에 대한 기능과 특성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매체는 물론 매체상의 다양한 창작물을 분석하고, 실제 분석 작업을 통해 비평문을 작성하는 데 있다.

LC717 매체비평연구 (Studies on Medium Criticism)3학점

매체비평은 문학뿐만 아닌 다양한 매체들에 대한 비평적 작업과 창작 능력을 기르는 강좌이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매체에 대한 기능과 특성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매체는 물론 매체상의 다양한 창작물을 분석하고, 실제 분석 작업을 통해 비평문을 작성하는 데 있다.

LC718 영화비평세미나 (Film Criticism Seminar)3학점

현대 예술에서 영화는 중요한 지위를 누린다. 이 강좌는 이러한 추세에 따라 영화 이론과 비평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중요한 작품과 감독을 선별하여 비평하는 것을 목적한다.

LC719 한국고전문예비평연구 (Studies on Classical & Literary Criticism)3학점

한국 고전 문학 비평에 대한 자료를 섭렵하여 선인들의 문학비평에 대한 인식에 접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한문 시화와 시평 자료집을 통해서 선인들의 문학과 문학론을 이해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현대문학 비평방법과 접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LC720 아동문학작가연구 (Studies on Author Children's Literature)3학점

이 강좌는 한국 동화 작가를 선택하여 그들의 작품 세계와 미학적 특성을 조명한다. 특히 근대 이후의 아동문학사를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창작 기법을 모색한다.



○ 글쓰기교육 전공

LC641 독서교육론 (Studies on Education of Reading)3학점

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및 문제점 등에 대해 연구하는 방법을 다루고,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독서 관리 능력을 고찰한다. 나아가 도서관 이용자들이 독서생활화를 위한 도서관의 운영에 대한 방법을 터득하게 하는데 있고, 독서정책을 수립하고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LC642 독서방법탐구 (Studies on Method of Reading)3학점

독서생활과 문화의 발전과 더불어 전개됨에 따라 무엇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초점을 맞춰지고 있다. 이에 독서에 관한 지식, 사고 사색 등 독서 행위 전반에 걸친 탐구를 통해 독서의 질적인 향상을 꾀하여 지식 전반의 습득 능력을 높여 나간다.

LC643 글쓰기교육방법론 (Studies on Educational Method in Writing)3학점

글쓰기 교육에 관련된 제반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학습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글쓰기를 지도하는 방안을 연구, 검토한다. 나아가 학습 주체에게 논리적이고 합리적이고 창조적인 사고능력을 배양시키는 방법을 탐구한다.

LC645 글읽기와사회 (Reading & Society)3학점

읽기를 통한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단순히 텍스트 자체에 대한 이해를 벗어나 사회상황과 현실을 올바로 읽어낼 수 있는 정확한 분석력을 배양하여 지식인으로서의 사회문제 대안 제시 능력을 키운다.

LC646 문학과심리학 (Literature & Psychology)3학점

문학은 인간의 정신세계를 오롯이 담아내는 그릇이다. 우리가 문학에서 위안과 희망, 즉 치료적 효과를 얻는 것은 이러한 문학의 본질 때문이다. 본 수업에서는 심리학과의 학문적 소통을 전제로 문학에 드러나는 인간의 심리구조 등을 탐구함으로써, 학문적 제반을 넓힌다.

LC647 발달과정론 (Studies on Children Development)3학점

아동을 중심으로 인간의 생물학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 발달 측면을 중심으로 인간발달의 본질을 이해하고, 정신분석학 및 사회심리학의 이해를 통해 글쓰기 교육을 보다 심화 ․ 발전시킬 수 있는 학문적 소양을 쌓는데 목적을 둔다.

LC648 문학치료요법 (The Practice of Literatherapy)3학점

오늘날 급격한 사회구조의 변화는 인간의 정서적 관계 상실을 가져왔다. 문학은 상실에 따른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무엇보다 효과적인 도구로써, 이를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원리 이해 및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LC641 대중문화와글쓰기 (Popular Culture & Writing)3학점

사회를 읽을 수 있는 날카로운 안목과 그것을 글로 표현할 수 있는 글쓰기 능력은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또 하나의 능력이다. 대중문화에 미치는 글쓰기 능력을 분석하고 대중문화를 선도하는 자질로서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아울러 대중문화를 비평, 감상하고 표현함으로써 고도의 글쓰기 능력을 배양한다.

LC650 독서치료의이론과실제 (The Theories & Practice of Bibliotherapy)3학점

문학교육이 문학작품의 가치 통찰에 집중한다면, 독서치료는 개인의 감정이나 정서적 반응에 주목,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동일시, 카타르시스 등 정신건강의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독서치료의 이론 및 실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LC651 정서치료와문학 (The Literary & Therapy of Emotion)3학점

감정을 표현하는 것만으로도 심리치료의 효과가 있으며, 건강이 증진된다. 본 과목은 정서치료에 대한 이론과 함께, 효과적으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실습한다. 특히 문학 작품 속 인물들의 억눌린 감정을 찾아내고 그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LC652 글쓰기와심리치료 (Writing & Psychotherapy)3학점

정서적인 글쓰기는 심리치료 효과가 높다. 본 과목은 치료를 목적으로 한 정서적인 글쓰기 이론을 정립하고 다양한 글쓰기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정서적인 글쓰기와 더불어 시 · 동화 · 소설 · 시나리오 · 희곡 등 문학적인 글쓰기를 통해 심리치료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LC653 문학과심리치료 (Literary & Psychotherapy)3학점

본 과목은 심리치료를 위해 문학을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문학 작품 읽기 영역에서는 자신의 감정과 상황을 이입 · 대입하여 등장인물의 삶과 생활에 대해 이해하고 비판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문학 작품 창작하기 영역에서는 자신의 감정과 심리를 잘 표현하야 심리 치료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한다.

LC654 문학속문제아동과치료 (Therapy & Problem child in Literary)3학점

문학 작품 속에 등장하는 문제 아동 · 청소년의 행동과 심리를 분석하고 그러한 문제 행동과 심리의 원인을 분석하고 치료 방법을 모색한다. 아울러 발달 단계별 특성과 욕망을 중심으로 발달 단계에 맞는 치료 방법을 연구하고 임상 실험의 방법도 창안한다. 이를 발전시켜 현실 생활 속의 문제 아동과 문학 작품 속의 문제 아동을 비교 분석하여 문제 아동을 치료하기 위한 새로운 이론과 방법을 연구한다.

LC655 글쓰기이론탐구 (Studies on Theory of Writing)3학점

글쓰기 이론의 학습과 글쓰기 실습을 통해 실제적인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다양한 글쓰기 이론을 연구하고 글쓰기 과정을 작가와 주제의 관계이자 작가와 독자의 관계, 교재와 독자의 관계로 살펴봄으로서 가장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글쓰기 능력을 배양한다.

LC656 어휘·문장교육방법 (Educational Method for Vocabulary & Sentences)3학점

적합한 표현을 위한 어휘 선택과 문법에 맞는 문장 표현은 글의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필수 요소다. 따라서 올바른 어휘 선택과 문장 표현에 필요한 문법적, 방법적 요소를 익히고 응용하여 어휘 ․ 문장 능력을 배양하는 지도법을 연구하고 실습 ․ 평가한다.

LC657 글쓰기방법론 (Studies on Writing Method)3학점

다양한 장르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전략들을 검토하고 그 장단점을 분석함으로써 실제 교육 장면에서 다양한 장르의 글쓰기 지도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한다. 아울러 다양한 장르의 글쓰기가 지니는 각각의 독립성을 인지하고, 장르의 특성을 극대화하는 교육 방법을 창안한다.

LC658 글쓰기교육과정 (Educational Curriculum of Writing)3학점

글쓰기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료를 개발하고 지도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교육과정 이론들을 탐구하고, 이를 다양한 실제 상황 속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학습자의 상황과 능력에 맞는 교육 과정을 설계하는 능력과 아울러 전체 교육과정 중 글쓰기 교과 과정의 위치와 사명을 탐구한다.

LC659 디지털미디어와글쓰기 (Digital Media & Writing)3학점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글쓰기는 그 전 시대의 글쓰기와 어떤 변별력을 가지고 이루어져야 하는지 탐구하기 위해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특성과 아울러 언어 매체변화가 가져온 글쓰기 방식의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맞는 글쓰기 지도 방법과 요령을 탐구한다.

LC660 글쓰기심리론 (Studies on Psychology in Writing)3학점

심리학의 거시적인 접근을 통해, 글쓰기와 인간심리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나아가 글쓰기가 인간심리에 미치는 영향, 글쓰기에서 드러나는 인간의 심리 연구 등의 학문적 소통을 꾀한다. 아울러 다양한 글을 통해 글을 쓰는 사람의 심리를 분석하고 글을 쓰는 사람의 심리를 잘 드러내는 글쓰기 방법을 창안한다.

LC661 글쓰기치료학 (Theory of Writing Therapy)3학점

글쓰기는 인간의 가치관 및 정신세계를 표현한 하나의 도구로서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글쓰기는 심리치료의 효과까지 갖는다. 이해와 이론, 방법을 중심으로 글쓰기치료학의 이해를 넓힌다.

LC662 문학치료를 위한 상담기법 (The Counseling Method for Literatherapy)3학점

문학의 본질이 갖고 있는 심리적 보상 기능만으로 인간의 정서적, 심리적 문제들이 온전히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문제 상황에 놓인 자신을 이해하고, 긍정적 방향으로 걸어나갈 힘을 실어줄 수 있으려면 상담기법은 필수적이다. 이에 상담기법의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LC663 글쓰기와이상심리 (Writing & Abnormal Psychology)3학점

글쓰기는 인간의 가치관 및 정신세계를 표현하는 하나의 도구이다. 특히 자기이해 및 성찰을 바탕으로 한 글쓰기는 심리치료의 일정한 효과까지 갖는다. 본 수업은 이상심리학의 이해와 이론을 중심으로 글쓰기의 도구적 활용 가치를 높인다.

LC664 글쓰기와인간성격 (Writing & Personality Theories)3학점

사람의 개성은 행동이나 언어 등을 통해 발현되며, 그에 대한 객관적 인식은 자기이해 및 성찰을 돕는다. 본 수업은 성격심리학의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글쓰기의 과정 탐구를 통해 자기의 이해를 꾀하고, 나아가 건강한 인격 및 사고를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글쓰기를 탐구한다.

LC665 문학치료학 (Studies of Literatherapy)3학점

한 차원 높은 문학치료에 대한 이론과 임상 방법 등을 연구한다. 이를 위해 외국의 문학치료 이론과 임상 방법 등을 비교 분석하고, 현대인들의 욕구와 심리 상태에 대해서도 연구하여 새로운 문학치료 이론과 임상 방법을 창안한다. 아울러 문학 활동을 통해 현대인들의 심리를 치료하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LC667 인지치료와문학 (Literary & Cognitive Therapy)3학점

인간이 기존의 지식이나 경험에 관련시키거나 지각된 것을 이해하여 사물을 지각하는 심리적인 과정을 연구하여 문학 활동에 연계하여 심리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문학 읽기를 통해 개인이 주변 환경을 해석하는 인지, 지각, 판단 등의 심리적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심리치료 이론과 방법들에 대해 연구한다.



LC721 교재개발론 (Studies on Material Development)3학점

효과적인 글쓰기 지도를 위한 교육의 설계 및 효율적인 교재개발을 위해 기존 교재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교재 도안을 연구함으로써 실제 교육 장면에서 효과적으로 글쓰기 지도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한다. 아울러 학습자의 선험적 지식과 경험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내는 교재의 편집 방법 등도 연구한다.

LC722 글쓰기지도연구세미나 (Seminar for Studies on Teaching Writing)3학점

기존의 글쓰기 지도관련 연구업적을 비판적으로 수용하며,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글쓰기 지도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아울러 글쓰기 지도 방법을 적용한 뒤 지도 방법에 대해 분석 ․ 평가하여 총체적인 글쓰기 지도 연구 세미나가 되도록 한다.

LC723 글쓰기치료법 (Practice of Writing Therapy)3학점

현대 청소년들은 다양한 심리적 갈등을 겪고 있으며, 때로는 병리 현상마저 보이고 있다. 학습자들의 정서적,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글쓰기를 활용하기 위한 원리들을 이해하고, 이러한 지식을 실제 문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LC724 글쓰기능력진단및평가 (Diagnosis and Assessment of Writing Ability)3학점

글쓰기 능력의 개념 및 구성 요인들을 이해하고, 각종 검사 도구들을 이용하여 독서 능력을 진단, 해석, 평가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특히 글쓰기 능력을 진단하고 평가한 결과들이 다시 학습자의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동인으로 작동하도록 다양한 이론과 방법을 탐구한다.

LC725 현장교육세미나 (Seminar for Educational Method in Writing)3학점

경직된 지식은 진정한 지식이 아니다. 이론적인 토대를 쌓았다면 그것을 현장에 직접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따라서 본 수업은 그동안 배운 이론을 현장에서 활용해보고, 좀 더 비판적이고 발전적인 글쓰기 지도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LC726 인지언어와글쓰기 (Cognitive Linguistics & Writing)3학점

언어를 문법이나 통사구조를 통해 접근하지 않고 의미론적이나 화용론적으로 접근하여 문맥적 의미를 살리는 창작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인간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 사고를 어떻게 표현하는가에 집중하여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 사고를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LC727 통합심리치료 (Studies of Integrated Psychotherapy)3학점

인간은 행동 · 정서 · 인지의 통합적인 유기체이다. 따라서 행동 · 정서 · 인지치료를 통합한 심리 치료 이론과 방법에 대한 연구는 필수적이다. 본 과목은 행동 · 정서 · 인지치료 등 치료방법의 통합과 함께, 말하기 · 읽기 · 쓰기 등을 통합한 심리치료의 이론에 대해 연구하고 새로운 치료 방법을 창안한다.

LC728 문학치료와독서 (Literatherapy & Reading)3학점

문학치료의 출발점은 문학 작품을 읽는 것이다. 본 과목은 문학 작품을 읽을 때 자신의 감정과 상황, 욕구 등을 겹쳐 읽는 방법을 통해 자신의 삶과 문학 작품 속의 인물의 삶을 겹쳐 읽음으로써 자신의 삶을 좀 더 객관적이고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LC729 동기와성격 (Motive & Personality)3학점

인간의 행동은 동기와 성격에 의해 결정된다. 똑같은 상황에서도 어떤 사람은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지만, 어떤 사람은 본인과 주변 사람을 불행에 빠뜨리는 삶을 산다. 이러한 현상은 인간이 지닌 기본 욕구와 이에 따라 발생하는 동기, 그리고 인간의 성격의 차이에 의한 것이다. 본 과목은 인간이 지닌 기본 욕구를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동기와 성격에 따른 심리치료 방법을 연구한다.

LC730 인물유형과애니어그램 (Character & Enneagram)3학점

본 과목은 인간 개개인이 지닌 특성을 이해하고 그를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과 욕구에 대해 연구하여 효율적인 문학 치료와 문학 창작 이론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애니어그램의 인물 유형과 관계성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 작품이나 영화 속 인물의 유형과 특성을 분석하고 나아가 현실 생활 속에서의 인간의 유형과 특성을 탐색한다. 이를 바탕으로 인간 개개인에 맞는 심리치료 방법과 창작의 토대를 마련한다.

LC741 고전문학과자기실현 (Classical Literary & Self-realization)3학점

본 과목은 고전 문학 작품 들 중에서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작품을 대상으로 자기실현의 개념과 자기실현에 대한 인간의 의지, 자기실현을 갈구하는 인간의 기본 욕구, 자기실현의 표현 방법 등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이 자기실현을 추구하고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문학 활동에 대해서도 창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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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연구

석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Ⅰ) 0학점
석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Ⅱ) 0학점
박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Ⅰ) 0학점
박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Ⅱ) 0학점
박사논문연구Ⅲ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Ⅲ) 0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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