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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계



일어일문학과

일어일문학 석사과정의 교육목적은 일본어학과 일본문학의 연구를 통한 학문의 보편성 이해와 전문성 함양에 있다. 일본어학이란 일본어의 음운, 형태, 통사, 의미 등 개별언어로서 일본어가 갖는 언어적 특성을 통시적 공시적 연구를 통해 규명하는 것이고, 일본문학이란 시대별, 장르별로 다양한 일본 문학작품의 연구를 통해 일본, 일본인 또는 일본문화의 정체성을 고찰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본 과정에서는 이러한 학문적 성격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교과과정이나 교수들을 확보함으로써 학문에 대한 학생들의 의욕을 성취시켜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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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 ① 일본어학이나 일본문학에 대한 전문인을 양성한다.
  • ② 일본어학이나 일본문학에 대한 연구방법을 이해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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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소개

성명 직위 학위 전공 연구분야
배정열 교수 문학석사(日本 大阪市立大學 박사과정수료) 일고전문학 고대문학
신민철 부교수 문학박사(日本 名古屋大學)) 일어학 한일비교어휘론
안증환 교수 문학박사(중앙대학교) 일어학 비교언어학
정향재 조교수 문학박사(日本 成蹊大學) 일문학 근현대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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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 일어학 전공

JL601 일어학사연구 (Studies on History of Japanese Linguistics)3학점

일어학사 연구는 통시적인 관점에서 일본어문법 연구사를 개관해 보는 데에 강의 목적이 있다. 일본어문법 연구사 자료로서는 8세기 후반의 『万葉集』이나 『續日本記』 등을 시점으로 山田孝雄, 時技誠記와 松下大三郞의 문법론을 중심으로 이들 문법론의 특징과 이론 형성 배경에 영향을 준 전시대 학자들의 문법론 등을 고찰함으로써 근대 일본어문법 형성과정을 중심으로 전개한다. 일본 문법연구에는 에도(江戶)시대의 소위 국학자들의 영향을 받은 것과 네델란드나 영어 문전의 영향을 받은 것 등이 있는 바, 이들 이론의 변화와 발전과정을 사적인 측면에서 연결시켜 본다.

JL602 일본어문법론연구 (Studies on Japanese Grammar)3학점

전통적으로 일본어 문법론이라고 하면 대표적인 문법학설을 비롯해 품사론인 어론과 구문론인 문론 및 경어까지를 포함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강좌는 일본어 학교문법의 체계적 연구를 통해 현대일본어의 언어적 구조를 넓게 이해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일본의 학교문법이 橋本文法을 중심으로 하는 실용주의 문법이지만 이론상으로는 일차적 비판대상이 되고 문법 교육상의 체계 확립을 위해 수정․보완되어야 할 분야인 만큼 특정한 문법론에 구애받지 않고 비판적 입장에서 일본어의 문법적 특징을 찾아 이론화하는 데에 목표를 둔다.

JL603 일어사연구 (Studies on History of Japanese Language)3학점

일어사 연구는 上代語 · 中世語 · 近世語 · 現代語 라는 통시적인 관점에서 일본어의 변천과정을 살펴보는 데에 강의 목적이 있다. 일본어는 일어사라는 시대구분의 필요에 따라 645년 다이카(大化)개신이 일어나기 전의 古代日本語期, 645~794년에 걸친 나라(奈良)시대의 上代日本語, 794~1185년 헤이안(平安)시대의 中古日本語, 가마쿠라(鎌倉)와 무로마치(室町) 시대의 近世日本語 및 l868년 메이지(明治) 유신 이후의 現代日本語로 나누어진다. 따라서 본 강좌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자료를 통해 그 시대의 음운, 표기, 어휘, 문법 등의 변천사를 고찰하고 각 시대별 일본어의 특징을 규명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JL604 일어학연구방법론 (Methodology of Japanese Linguistics)3학점

본 강좌의 목적은 일본어의 음성 · 음운 · 형태 · 구문 등 일본어 연구에 대한 방법론의 모델 제시와 분석, 검토, 비판 등에 있다. 방법상으로는 일본어만을 대상으로 하기보다 한국어와 대조하는 과정을 거치는 대조연구 방법을 취하기로 한다. 대조연구는 특정지역에서 두 언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추출하고 차이점 존재의 원인을 이론적으로 규명해서 체계화시키는 방법을 취한다. 이 과정의 목표는 연구테마의 선정방법과 두 언어의 대조방법, 자료 분석 방법과 구체적인 논리전개 방법 등 논문작성의 기본적 방법을 이해시키는 데에 있다.

JL605 일본어음성학연구 (Studies on Japanese Phonetics)3학점

음성학은 인간의 음성기관을 통해 표출되는 언어음을 연구하는 것으로 조음음성학 음향음성학 청취음성학 등의 하위개념을 가지나 본 강좌는 음운구조를 논하는 음운론까지로 연구범위를 확대한다. 음성학은 조음음성학을 중심으로 자음과 모음의 음가를 조음위치와 조음방법 등 객관적 기준에 근거해 규명하고 비분절음인 악센트 등의 특징도 규명한다. 한편 음운론 영역에서는 일본어 음소의 변별적 특징을 살피고 최소대립어와 음소목록 상보적 분포 등의 음소추출 및 결여적 대립과 양항적 분류에 대한 음소 체계 그리고 음소배열과 음절구조 등을 통해 일본어 음운구조의 특징을 규명하기로 한다.

JL606 일본어형태론연구 (Studies on Japanese Morphology)3학점

형태론이란 형태소의 됨됨이나 그 종류 그리고 그것이 어울려 낱말을 이루는 방법 또는 낱말의 분류 · 변화 따위에 관한 연구를 하는 언어학의 한 부문이다. 일본어에 있어서 형태론은 구문론과 함께 문법론의 2대 부문을 이루는 학문으로 품사론과 어구성론을 가지고 형태론을 대표해 왔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품사론과 어구성론을 중심으로 일본어의 형태구조를 언어학적 측면에서 규명한다. 구체적으로 품사론에서는 주로 어형변화의 유무, 문구성상의 역할 등을 밝히고, 품사분류, 품사상호의 관계, 품사의 전성 등을 연구하고, 어구성론에서는 어, 접사, 어근 등의 어구성 요소가 어떠한 형태 결합을 하는지를 규명한다.

JL607 일본어구문론연구 (Studies on Japanese Syntax)3학점

구문론이란 문의 내부구조를 규명하는 영역으로 문을 최소단위로 한다. 따라서 기본적으로는 문을 구성하는 성분의 종류와 문 성립의 핵심요소인 술어 유형에 따른 구문구조의 특징 규명이 우선된다. 일본어 구문론에서는 명제와 진술의 관계, 술어 유형에 따른 성분의 종류 등이 관심이 되고 있는데 술어유형이란 명사술어, 형용사술어, 동사술어를 가리키며 이들 술어는 자체 어휘적 의미나 접사 첨가에 따라 다양한 문법성을 보여준다. 때문에 구문론 연구의 목표는 상이나 태 등 문의 구조에 영향을 끼치는 문법범주별로 나누어 일본어 문의 구조적 특징을 추출하는 능력 함양에 있다.

JL608 일본어문자표기론연구 (Studies on Japanese Character & Notation)3학점

일본어의 문자표기는 대단히 복잡하다. 오늘날 일본어의 표기에 사용되는 문자는 히라가나, 가타카나, 한자, 로마자 등이 병용되고 있다. 한 종류의 문자밖에 사용되지 않는 언어에서의 문자표기는 깊은 연구의 대상이 되지 않지만, 일본어에서의 문자표기는 복잡한 반면, 언어학에 많은 흥미 있는 연구영역을 제공하며, 일본어 교육의 입장에서도 문자표기가 중요한 부분을 정하고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본어의 문자표기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문헌 탐독을 통하여 일본어 교육에 있어서 유익한 방법을 모색한다.

JL609 한일대조언어연구 (Contrastive Study of Korean and Japanese)3학점

한일 대조언어 연구는 대조언어학적 관점에서 한일 양국어의 위치와 특징을 규명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방법상으로 한국어와 일본어의 비교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비교의 기준이 되는 이론 제시가 전제되는 바, 구조주의문법과 변형문법에서의 이론적 배경에 근거를 두기로 한다. 즉, 구조주의문법의 구성소 분석과 변형문법의 통사현상을 통해 한국어와 일본어 간의 유사점과 상이점을 기술하고, 한일 양국어의 구조적 특징을 규명하도록 한다. 또한 본 강좌는 Chomsky의 초기이론인 표준이론과 확대표준이론 등 변형문법의 이론을 소개함으로써 언어의 대조연구에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고 타 언어와의 유기적 관계 속에서 한일 양국어의 특징을 이해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JL610 일본어어휘론연구 (Studies on Japanese Vocabulary)3학점

어휘의 일반적 특성으로는 사용률과 단어수와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수량적 특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모든 언어의 어휘에서 공통적으로 확인되는 특성이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어휘의 일반적인 특성은 실제 어휘조사를 통해 확인하는 정도에 그치고, 그 외에 품사별, 어종별, 의미분야별로 일본어 어휘가 갖는 특징을 분석․고찰한다.

JL611 일본어위상어연구 (Studies on Japanese Phase)3학점

똑같은 내용을 표현하는 데 몇 가지 방법이 존재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위상이라 하며 그에 따른 언어상의 차이를 위상차라 한다. 위상차는 크게 표현주체의 차이에 의한 것과 표현양식의 차이에 의한 것으로 나눌 수 있다. 표현주체의 차이에 의한 것으로는 성별, 연령, 직업, 신분 등에 의한 차이를 들 수 있고, 표현양식의 차이에 의한 것으로는 구두어와 문장어의 차이를 들 수 있다. 그밖에 공통어와 방언과의 차이를 위상차로 볼 수도 있다. 본 강좌에서는 일본어에 있어서 이러한 위상차의 요인이 어디에 있는가를 분석․고찰한다.

JL612 일본어의미론연구 (Studies on Japanese Semantics)3학점

의미론이란 언어에 의하여 의미가 전해지는 것이 어떤 구조에 의하는가를 경험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언어학의 한 부문을 말한다. 의미론은 말(語)을 중심으로 하는 것과 발화(發話)를 중심으로 하는 것으로 나누어지는데 본 강좌에서는 전자의 의미론에 중점을 두고, 일본어의 의미에 관해서 어의(語義)의 내부구조, 말의 용법 기술(記述), 다의어(多義語)의 내부구조, 말과 말 사이의 의미관계(類義語․反義語․상하관계․부분전체관계 등)에 관하여 탐구한다.



○ 일문학 전공

JL613 일현대문학연습 (Seminar in Contemporary Japanese Literature)3학점

역사의 커다란 전환기를 맞고 있는 현대 속에서 그 <轉換>의 의미, 양상을 삶 자체를 표현하고 있는 쇼와(昭和)문학 · 現代文學의 내부에서 살피고자 한다. 쇼와(昭和)라는 70년의 세월 속에 인간의 심리도 몇 번의 변화를 가져올 수밖에 없었다. 이 강의는 신감각파 · 모더니즘의 <문학의 혁명>, 사회주의 · 프롤레타리아파의 <혁명의 문학>, 전위예술의 <의식혁명>의 제양상을 출발점으로 문예부흥, 戰中文學, 戰後派 문학, 제삼의 신인 문맥을 더듬으면서 상기의 과제를 규명하고자 한다. 분담된 발표와 교수의 강의를 통해 자기 나름의 연구법과 표현법을 파악하도록 하여, 논문작성의 기본적 능력과 작품배경과 시대배경을 바로 이해토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JL614 일중세문학연습 (Seminar in Japanese Kamakura-Muromachi Literature)3학점

서기 약 1200년대에서 1600년까지의 일본의 중세 문학작품 즉, 「方丈記」와 「徒然草」를 비롯한 모노가타리(物語)문학 작품, 「新古今和歌集」을 비롯한 중세 와카(和歌) 작품 및 렌가(連歌), 노오(能)의 요쿄쿠(謠曲)를 중심으로 한 극문학 등을 주요 수업내용으로 하여 중세문학 작품의 일본문학사적 의의의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위의 각 장르의 문학작품이 태동하게 된 동기 즉, 시대상황과 종교문제 등을 고찰하여 중세문학의 의미, 중세문학에 나타난 미의식, 중세인의 생활상 등을 연구하며, 일본적 문화와 문학의 독자적인 발전상을 이해케 한다.

JL615 일고대문학연습 (Seminar in Japanese Ancient Literature)3학점

나라(奈良)시대의 문학작품 중 「古事記」와 「日本書紀」의 신화, 가요 그리고 「万葉集」 등을 교재로 하여 작품의 해석을 통한 내용의 고찰, 시대상황의 이해, 고대문학의 연구방법 등을 주요 수업내용으로 하여, 일본 고대문학의 문학사적 의의의 고찰,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신화의 경우, 일본 신화의 내용의 고찰 및 특성의 이해, 일본문학사 속에서의 신화의 위치, 한일 신화 내용의 비교, 신화의 연구방법 등에 중점을 둔 조사, 연구를 하며 「万葉集」의 경우 작품의 올바른 해석과 감상을 통해 고대 일본 시가의 문학적 특징의 이해, 고대일본사의 이해, 한일 고대문학 및 언어의 비교연구 등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JL616 일근세문학연습 (Seminar in Japanese Edo Literature)3학점

1603년 에도(江戶)막부의 창설에서 1867년 메이지(明治)유신까지의 에도(江戶) 시대의 문학 작품, 즉 仮名草子, 浮世草子, 讀本 등의 산문문학 작품과 國學者들의 작품 및 사상, 松尾芭蕉를 중심으로 한 俳諧 작품의 세계 등을 주요 수업내용으로 하여 근세문학 작품의 일본문학사적 의의의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위의 각 장르의 문학 작품을 이해, 감상하기 위해 근세라는 시대의 역사적 고찰과 가미가타(上方)와 에도(江戶)의 문학의 비교, 시대의 흐름 등을 이해케 하며, 각각의 작품에 대한 연구방법의 고찰과 각 작품이 갖는 문학사적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JL617 일현대시연구 (Studies on Japanese Contemporary Poetry)3학점

일본의 근대시는 메이지(明治) 15年에 발간된 〔新體詩調〕로부터 시작되어 島崎籐村의 「若菜集」에 이르러 성립되었다고 보는데 이는 詩도 하나의 예술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표현 양식으로의 증명이다. 메이지(明治)期의 근대화 과정에서 서구 문화의 유입으로 특히 서양의 번역시는 큰 역할을 한다. 서구의 상징시와 동양의 전통적인 서정시의 접목으로 새로운 예술미가 탄생하게 된다. 이에 자연주의 풍조는 산문뿐 아니라 운문에도 영향을 받아 자연주의 시론의 등장으로 현실적 정신과 구어 형식의 자유시를 추구한다. 본 강의는 이러한 과정에서 생기는 낭만파, 민중파, 예술파, 생활파, 프롤레타리아파, 현실파, 전후파 등의 詩를 시대순으로 발췌, 이들 시풍 및 시의 흐름을 개괄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JL618 일문학연구방법론 (Methodology of Japanese Literature)3학점

문학연구의 방법으로 정착된, 문헌학적 연구, 주석적 연구, 문학사적 연구, 문예학적 연구, 역사사회학적 연구, 민속학적 연구 등 여러 가지의 연구방법이 있으나, 이상의 연구방법이 일본문학 연구에서 갖는 특성, 내용 각 방법론의 차이 등을 고찰함을 목적으로 한다. 다양한 문학 연구 방법론의 고찰을 통해 문학작품에 대한 객관성을 가진 분석력, 이해력을 함양케 하며, 일본문학 연구자로서 각자의 위치와 역할을 생각하고자 한다.

JL619 일본와카(和歌)문학연구 (Studies on Japanese Waka Literature)3학점

와카(和歌)라고 하는 일본 특유의 시가문학을 정립시킨 「古今和歌集」을 중심으로 와카(和歌)문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대표적인 歌人과 시대상을 아울러 고찰하여 와카(和歌)문학의 연구방법도 습득하게 한다. 또한 본 과목을 통한 일본문학의 원류 즉, 일본인의 미의식을 파악하며, 와카(和歌)문학의 변천사도 조사, 발표케 한다.

JL620 일본문예론 (Japanese Literary Art)3학점

일본의 문예는 서정문예, 서사문예, 극문예, 自照문예의 체계로 되어 있어, 서정문예는 와카(和歌) · 렌가(連歌) · 하이카이(俳諧) · 短歌 · 詩 · 하이쿠(俳句), 서사문예는 모노가타리(物語) · 草子體 · 小說, 극문예는 요오쿄쿠(謠曲) · 교오겐(狂言) · 죠오루리(淨榴璃) · 가부키(歌舞伎) · 戰曲이 있고, 自照문예는 日記 · 隨筆 · 紀行 등을 들 수 있다. 본 강의는 이들 문예의 특질, 문예의 역사와 분류, 문예의 양식, 문예의 전통 등을 테마로 일본 문예의 제 이념 및 사조를 고찰하고, 동시에 그 전통과 상호 관련성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일본 문화의 특성 및 기본 정신을 규명한다.

JL621 한일비교문화론 (Comparative Study of Korean and Japanese Cultures)3학점

「국화와 칼」「유태인과 일본인」 등의 서양인에 의해 쓰여진 일본 문화론의 명저와 김소운의 「하늘끝에 살아도」 이어령의 「축소지향의 일본인」 및 일본인에 의해 쓰여진 일본 문화론의 저서들을 텍스트로 하여, 현재까지의 일본 문화론을 비판, 계승 발전시켜 일본문화의 특성을 고찰하고 한국인으로서의 자기발견을 도모함과 아울러 새로운 시각에서의 한일 비교 문화론을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JL622 일근대문학연습 (Seminar in Japanese Modern Literature)3학점

본 강의는 메이지(明治), 다이쇼(大正)期(약 60년간)를 대표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선정 메이지(明治)유신 이후의 사회상 즉, 근대화 과정에서 정치적으로는 제국주의를 외치고 문화적으로는 서구지향 주의의 정책으로 인해 고민하는 인간의 모습을 통해 시대적 상황 및 문제의식을 정확히 이해하며 특히 당시 최고의 엘리트이며 2대 문호로 지칭되는 夏目漱石과 森鷗外의 작품을 중심으로 그들의 문학 세계와 문학사적 의의 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다면적으로 검토한다. 분담된 발표와 교수의 강의를 통해 자기 나름의 자료조사법 및 작품분석법을 파악하여 논문작성에 필요한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JL623 일중고문학연습 (Seminar in Japanese Heian Literature)3학점

서기 800년에서 1200년까지의 헤이안(平安)시대의 문학작품 즉, 「古今和歌集」을 비롯한 詩歌 문학작품과「겐지모노가타리(源氏物語)」를 비롯한 모노가타리(物語)작품,「마쿠라노소오시(枕草子)」를 비롯한 수필, 일기작품 및 「곤쟈쿠모노가타리(今昔物語)」를 중심으로 한 설화작품 등을 주요 교재로 하여, 헤이안(平安)시대 작품의 일본문학사적 의의의 고찰,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위에 열거한 문학작품들의 올바른 해석과 이해를 통해 일본 왕조문학의 특징을 고찰, 규명하며, 이를 위해 시대상황과 문학의식 등도 조사, 검토하여, 각 장르별 문학의 특징, 연구방법 등을 습득하게 한다.

JL624 일본모노가타리(物語)문학연구 (Studies on Japanese Monogatari Literature)3학점

일본의 文字인 가나(仮名)가 발명되고, 일본인들의 자아의식의 고양에 의해 발생한 모노가타리(物語) 문학 작품들의 문학사적 의의를 고찰함을 목적으로 한다. 모노가타리(物語)문학은 크게 우타모노가타리(歌物語), 쓰쿠리모노가타리(作り物語), 레키시모노가타리(歷史物語) 등으로 구분되며 많은 작품이 남아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작품을 선택하여 작품의 주제, 구상, 소재, 문장표현, 작중인물의 역할 등을 주요 내용으로 조사, 고찰하여 모노가타리(物語)문학의 특징과 본질을 규명하고자 한다. 작품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작품이 쓰여진 시대의 역사적 배경과 인간관계, 작자의 연구 등도 아울러 조사, 검토한다.

JL625 일본극문학연구 (Studies on Japanese Drama)3학점

일본문학에서 극문학이라 하면, 中世期에 창작된 노오(能), 교오겐(狂言), 고오와카마이(幸若舞) 등과 近世期의 죠오닝(町人)문학 발흥에 의해 성립된 가부키(歌舞技) 등을 고전극이라 하고, 近代에 이르러 서양의 영향을 받아 성립된 극을 新劇이라 한다. 본 과목에서는 고전극을 중심으로 각 작품들의 문학사적 의의의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수업내용으로는 각각의 작품들의 내용의 이해, 극문학으로서의 특성, 즉 발생에서 융성, 쇠퇴기에 이르는 변천사 등과 역사적인 측면에서의 近世의 시대상과 문학사적 특징도 고찰하여 극문학이 갖는 특성과 본질을 규명, 고찰하고자 한다.

JL626 일본문예사조연구 (Studies on Trends in Japanese Literature)3학점

일본 문학의 근대화가 이루어지면서 서양의 문예사조가 도입되기도 하고, 일본에서 자연발생적으로 한 유파를 형성하여 각 시대를 배경으로 문학이 발전, 성숙되어 갔다고 할 수 있다. 본 강좌는 근대 이후 사실주의, 낭만주의를 비롯하여 일본형으로 변형된 자연주의, 반자연주의, 프로문학, 신감각파와 그 이후의 문예사조 전반에 대해 서양적 연원과 형성과정, 사조별 특징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하여 일본 근대문학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JL627 일본근현대소설연구 (Studies on Japanese Modern & Contemporary Novel)3학점

메이지 이후 문학의 근대화 형성 및 성숙 과정의 근대소설과 일본의 발전기 이후인 현대소설을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메이지(明治), 다이쇼(大正), 쇼와(昭和) 시대의 대표작가의 작품을 선별하여 소설에 대한 다각적인 시각과 시도로 독해, 분석, 고찰하여, 개별 작가와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일본 소설의 특수성과 문학 자체의 보편성을 도출해 낸다. 그리고 문학을 통하여 일본, 일본인, 일본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일본 근현대문학에 대한 재인식과 새로운 연구방법에 대한 모색을 가능케 한다.



논문 연구

석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Ⅰ) 0학점
석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Ⅱ) 0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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