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학과소개
  • 인문사회계

인문사회계



아동복지학과

학문적 발전의 기회를 통해 건강한 아동, 행복 한 가정, 건전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아동복지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과정 목표

  • ① 지역보육을 선도하는 보육전문가를 양성한다.
  • ②건강한 가정을 지원하는 아동복지 전문가를 양성한다.
  • ③ 건전한 사회 발전을 꾀하는 지역사회 연계 전문가를 양성한다.

TOP



교수소개

성 명 직 위 학 위 전 공 연구분야
양명숙 교수 Dr. phil (독일 Heinrich-Heine Duesseldorf Univ.) 발달심리 및 가족˙집단상담 발달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나종혜 교수 Ph.D. (미국 Pennsylvania State Univ.) 영유아 보육 및 아동교육 영유아발달 및 보육, 부모자녀 관계
김민정 교수 이학박사(숙명여자대학교) 영유아보육 및 아동복지 영유아보육서비스 및 아동복지
손승희 부교수 문학박사(연세대학교) 영유아보육 및 아동교육 보육과정,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교사교육
문의정 부교수 Ph.D (미국 University of Maryland) 아동 및 가족복지 아동가족복지, 연구방법론
김수정 부교수 Ph. D (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영유아보육 영유아창의성교육, 부모교육

TOP



교과목소개

아동복지학 석사과정

CD601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3학점
내담자의 문제 및 욕구해결을 위하여 집단형성에서 종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여, 상담 전문가로서 상담 기술을 더욱 연마하는 과정이다. 이에 개별적, 집단 적 접근에 의해 개인의 자기 통찰력을 도모하고 문 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키며 인간적 성숙을 촉진시키 는 원조기술을 습득케 한다. 이에 다양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문제와 원인을 규명하고 원조목표와 목표 달성 방법들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고 효과 적으로 원조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CD602 청소년상담의이론과실제 (Theories & Practice of Adolescence Counseling) 3학점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발달해 가는 과도기인 청소년 기에 대한 발달상의 특징과 이 시기의 적응문제를 살펴보고, 특히 청소년 전환기의 문제에 집중하여 이 시기의 갈등을 대처하기 위한 상담이론, 실제적 인 기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CD603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Theories & Practice of Family Counseling) 3학점
가족상담에 관련된 제 이론들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가족상담 이론에 역사적 고찰을 비롯하 여 정신분석적 접근, 대상관계론적 접근, 상징적-경 험적 접근, 구조주의적 접근, 전략적 접근, 기능적 접근, 문제해결 중심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와 더 불어 이혼과 관련된 이론적 접근법들과 가족상담에 관련된 이론들에 대하여 알아본다. 따라서 각 이론 들을 비교 분석 해 봄으로써, 각 접근법의 특징들과 장․단점들을 파악하여, 가족문제의 특성에 따라 적 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도록 한다.
CD604 상담이론 (Theories of Counseling) 3학점
상담과 관련하여 현대 치료 체계의 중요한 개념과 실제 들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이에 상담 실제에 서의 윤리적 문제와 직업적인 쟁점에 관하여서도 논하고자 하다. 따라서 전문 상담자로서의 특성 및 자세 등을 비롯하여 심리상담의 윤리에 대하여 알 아보고, 정신분석 치료, 아들러학파 치료, 실존 치료, 인간 중심 치료, 형태 치료, 의사교류 분석, 행동 치 료, 합리적 정서 치료, 인지적 행동 치료, 현실 치료 등을 알아보아 이를 통합하고 현명하게 취사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CD605 개별상담 (Individual Counseling) 3학점
개별상담에 대한 기초 이론과 더불어 상담과정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이 에 상담의 적용영역과, 상담의 방법 및 제도, 상담 의 학문적 배경과 이론, 상담의 연구분야, 그리고 상담교육과 전문가 관리 등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 다. 따라서 각 영역별에 따른 개별 상담을 기본 모 델로 두고, 정신건강문제, 성격문제, 교육과 학습문 제, 진로문제, 직업 적응문제, 부부문제, 가족문제, 기타 문제 등으로 나누어 구체적인 접근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 상담교육에 관련된 제 문제들에 대하여서도 다루고자 한다.
CD606 성격이론 (Theories of Characteristics) 3학점
인간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인간의 성격에 대 하여 다방면으로 접근하여 이를 이해하고 파악하고 자 한다. 이에 인간 성격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 경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성격이론에 대한 특성에 대하여 먼저 알아보고, 프로이드의 정 신분석적 이론,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적 성격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 성격이론, 헨리 머레이의 성격 욕구이론,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울포트의 특질 성격론, 켈리의 인지 성격이론, 마슬로의 인본주의적 성격, 로저스의 현 상학적 성격이론 등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CD607 비행상담 (Delinquency Counseling) 3학점
비행 청소년의 여러 가지 어려움과 문제 행동 및 부적응 현상들을 교정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상 담기술 및 이들과 효과적으로 대화하는 기술들을 체계적으로 습득함으로서 비행 청소년을 상담하는 상담자로서의 이론적, 기술적 역량과 자질을 배양한 다.
CD608 상담자교육및슈퍼비전 (Counselor'seducation as well as supervision) 3학점
유능한 상담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상담자의 상담 능력을 슈퍼비전을 통하여 향상시키고, 이와 더불어 내담자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현장에서의 사 례를 중심으로 상담자 교육을 강화시킨다.
CD609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3학점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가들이 정신적인 문제 를 가진 내담자들을 좀 더 바람직한 적응 수준으로 이끌 수 있도록 역기능적인 심리적 장애 문제를 다 룬다. 이에 약물 중독을 비롯하여 신경증 및 불안 증, 우울증, 분열증, 편집증 등과 더불어 다양한 정 신 병리적인 측면에 대하여 알아본다.
CD610 발달이론 (Theories of Human Development) 3학점
인간 발달 특히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이론들을 고찰하고 이론의 형성 배경 및 현대 아동 연구에 기여한 바에 대하여 생각해 본다. 각 이론에 대한 학문적인 비판을 개진하는 시각을 키운다.
CD611 영유아발달세미나 (Seminar o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3학점
영아기와 유아기 발달이론을 기초로 영유아기 발달 과업과 발달특성 등을 살펴보고 영유아기에 대한 최근 연구를 고찰하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을 탐색해 본다. 특히 영유아기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생래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에 대하여 살펴본다.
CD612 영유아행동연구 (Observation Strategies for Young Children) 3학점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을 기초로 현장에서 아동의 행동 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다양한 방법을 배 우고 실습한다. 특히 보육현장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영유아 행동 관찰법을 익히고 이를 통해 얻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적절하게 아동을 평가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CD613 발달의 평가와 측정 (Assessment of Child Development) 3학점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을 기반으로 아동의 개인차를 파 악하기 위한 평가와 측정의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심리검사의 실시 방법을 실습하며 결과의 적용 방법을 습득한다
CD614 영유아보육세미나 (Seminar on Child Care) 3학점
영유아 보육에 대한 이론적인 근거와 연구를 중심 으로 현재 우리 사회에서 영유아보육과 관련된 여 러 가지 문제점을 진단해 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 에 대하여 토론하여 본다.
CD615 아동문제행동지도 (Understanding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3학점
아동의 문제 행동을 다양한 선행 이론에 기초하여 분 석하고, 보육현장에서 이를 어떻게 이해하고 다루어야 하는지 토론하여 적용점을 찾는다.
CD616 부모-자녀관계세미나 (Seminar on Parent-Child Relationship) 3학점
영아기부터 성인기까지 부모-자녀관계를 살펴본다.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해서 아동의 성장 단계에 맞는 바람직한 부모 행동을 탐색해 보며 부모 자녀 관계 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본다.
CD617 아동권리와 복지세미나 (Seminar on Children’s Rights and Welfare) 3학점
아동권리와 복지 관련된 최근 정보와 주제들에 대 하여 검토하고 토론하도록 한다.
CD618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Development & Evaluation of Educational Intervention for Young Children)3학점
현재까지 개발된 성공적인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을 고찰하고 보육과정 요소에 맞추어 기존 보육 프로 그램들의 장 /단점, 특성을 분석,,평가하여 본다. 이 를 기초로 우리 실정에 맞고 아동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보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초 작업을 수 행해 본다.
CD619 보육아동 관련법과 행정 (Young children related Laws and Organizations) 3학점
보육아동과 관련된 법, 조직간의 관계성과 내용을 심층적으로 고찰하고 분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보육제도 수립 방안을 모색한다.
CD620 아동권리와 복지 서비스 실천과 윤리 (Children’s Rights and Welfare Practice & Ethics) 3학점
아동권리와 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이를 실천현장에의 적용과 윤리를 학습한다.
CD621 아동권리와 법(Children’s Rights and Laws)3학점
아동복지 서비스 분야에서 법이 지니는 의미를 이해하고 아동복지 여러 관계법 들의 제정 배경, 주요 내용등을 분석 고찰한다.
CD622 놀이연구및지도 (Children's Play and its Application to Child Counseling3학점
아동이 하는 놀이와 그들의 발달 및 적응과의 관계 에 대한 관련이론과 선행연구들을 고찰하고, 아동들 이 실제로 하고 있는 또는 전문가들이 권장하고 있 는 오락적, 교육적, 치료적 놀이의 유형과 종류들을 파악하여 아동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 한다.
CD623 놀이이론 (Theories of Play)3학점
영유아 및 아동을 지도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매개로서 놀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대표적인 놀이이론을 고찰하 고 아동의 사회, 인지, 정서, 언어발달에 관련한 놀이 의 교육적 적용을 다루어 놀이를 통해 효과적인 교육 을 실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익힌다.
CD624 영유아언어교육세미나 (Seminar on Language in Early Education) 3학점
언어의 의미, 언어발달, 교육 접근법을 다루고 다른 사 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것, 바른 태도로 말하는 것, 양질의 글을 읽고 쓰는 것과 같은 전인적인 영유아발 달에 적합한 언어 교육 방법과 내용을 고찰하고, 이를 지도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익힌다.
CD625 영유아인지교육세미나 (Seminar on Cognitive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학점
영유아기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을 살펴보고 영유아기의 인지발달을 지원할 수 있 는 성인의 역할, 인지프로그램 등에 대해 고찰함으 로써 영유아기 인지발달을 적극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모한다.
CD626 아동상담세미나 (Seminar on Child Counseling) 3학점
아동을 위한 상담 전반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면서, 사회 변화와 더불어 아동과 부모가 과거 보다 흔히 경험하게 되는 여러 가지 갈등과 어려움 의 종류와 형태 및 원인과 기여 요인을 파악하고, 심도 있는 탐구와 논의를 통해 그 해결 방안을 모 색한다.
CD627 영유아교수법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3학점
유아교육·학습과정의 제반 원리와 이에 관련된 연구 결과를 분석하고, 교수이론을 현장 실습에서 적용해 봄으로서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시도한다.
CD628 영유아교사세미나(Seminar o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3학점
보육교사 양성과 재교육은 보육의 질을 결정한다. 보육 교사들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기초이론과 직 무, 이와 관련 변인들을 국내외 연구들을 통해 고찰 하고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교사교육 체계 및 교 사정책을 비교해 본다.
CD629 보육과정세미나(Seminar on Edu-care curriculum) 3학점
유아 및 아동을 보육하는 교사로서 전문직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보육과정에 대한 제반 이 론을 학습하고 보육과정을 구성하는 요인들에 대하 여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기존의 효과적으로 적용된 보육과정들을 알아보고 창의적인 교사로서 보육 과 정을 스스로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CD630 가족복지세미나 (Seminar on Family Welfare) 3학점
가족체계를 복지실천의 대상으로 보고 가족의 복지 증진에 필요한 제이론을 학습하며 가족문제를 해결 하는 제반 대책을 정책적, 행정적, 실천기술적 차원 에서 모색해본다.
CD631 부모교육연구(Research on Parent Education) 3학점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수행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에 근거하여 아동발달을 촉진할 수 있 는 부모역할에 대하여 탐색한다. 나아가, 아동의 발 달과정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부 모역할, 자녀의 발달적 시기 변화에 따른 적절한 부 모역할의 변화에 대해 탐색하고, 이의 실제적 활용 에 대하여 고찰한다.
CD632 연구방법론 (Methodology) 3학점
사회과학 연구의 기본인 사회과학방법론; 과학적 연 구, 경험적 연구방법, 자료수집 방법, 표본 추출 방 법, 질문지 작성, 측정 및 척도, 관련 통계분석 등을 다룬다.
CD633 영유아미술교육세미나 (Seminar on Arts for Young Children) 3학점
영유아미술교육의 최근 이론을 탐색하고 다양한 미 술 매체 및 표상 방법에 대하여 탐구하여 이를 기 초로 영유아미술교육의 다양한 방법을 연구한다. 특 히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미술활동이 가지는 창의 적 과정과 경험의 중요성을 포괄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이다.
CD634 영유아음률교육세미나 (Seminar on Music and Movement for Young Children) 3학점
아동발달과 아동음악의 연관성을 토대로 교육현장 에서 아동음악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아동음악교육 의 구성 요소 및 교수방법을 고찰한다.
CD635 영유아창의성교육세미나 (Seminar on Creative Program on Early Education) 3학점
영유아기 창의성 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종합 적으로 고찰한다. 이를 토대로,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영유아기 창의성 증진을 위한 적합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방향을 모색한다.
CD636 영유아건강및안전교육세미나 (Seminar on Health & Safety Education for the Young Child)3학점
최근 생활환경의 변화로 인한 영유아의 건강, 영양, 안전에 대한 이슈를 바탕으로 영유아의 삶을 총체 적으로 바라보고 영유아건강 및 안전교육에 대한 일상적 실천을 강화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 과 목이다.

아동복지학 박사과정

CD701 상담이론특론 (Topic of Counseling Theories) 3학점
상담과 관련하여 현대 심리치료에서의 중요한 개념 과 실제 들에 대하여 다루고자 한다. 이에 고전적 이론에서부터 현대 심리학의 최근 이론들에 대하여 알아본다.
CD702 상담윤리 (Ethics of Counseling) 3학점
상담자와 상담 전반에 대한 제반 윤리와 더불어 각 상담영역에서 요구되는 윤리적 측면에 대하여 알아 본다.
CD703 청소년상담의이론과실제특론 (Advanced Theories and practices of Adolescence counseling)3학점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발달해 가는 과도기인 청소년 기에 대한 발달상의 특징과 이 시기의 적응문제를 살펴보고, 특히 청소년 전환기의 문제에 집중하여 이 시기의 갈등을 대처하기 위한 상담이론, 실제적 인 기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CD704 집단상담의이론과실제특론 (Theories and practices of group counseling) 3학점
내담자의 문제 및 욕구해결 과 성장을 위하여 집단 상담 이론에 근거하여 집단의 초기과정에서 종결까 지의 과정을 이해하여 집단상담 전문가로서 상담기 술을 발전시키는 과정이다. 이에 상담자 자신의 성 장과 더불어 유능한 집단 상담자로서 성장할 수 있 도록 상담자 자기분석과 더불어 집단 진행에 필요 한 제반 기술을 다룬다.
CD705 표현예술치료 (Expressive Arts Psychotherapy) 3학점
고유한 인간정신의 미묘하고 복합적인 문제들에 대 한 접근과 치료를 언어보다 미술, 음악, 연극, 무용, 시 등의 예술매체를 두 가지 이상 사용하여 접근하 고자 한다
CD706 음악명상치료 (Music Meditation Therapy) 3학점
신성한 음률은 우리의 영혼을 고양시켜 지성과 의 식을 넘어 가장 편안한 근원의 공간으로 인도할 수 있다. 편안한 마음과 순수한 의식으로의 몰입을 유 도하는 훌륭한 명상음악은 유장한 호흡, 뇌파의 안 정과 숙면, 피로해소, 집중력 향상은 물론 트랜스 효과를 가져다준다. 특정한 소리나 음악을 이용하여 호흡을 가다듬고 시각화하는 다양한 명상 기법을 체험하여본다.
CD707 고급미술치료 (Advanced Art Therapy) 3학점
다양한 심리치료의 수단적 매체 가운데서 미술 재 료와 활동이 지닌 잠재적 역량을 최대한 발굴하고, 활용하여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돕는 방법인 미술치 료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CD708 가족상담이론특론 (Advanced Theories of Family Counseling)3학점
가족상담에 관련된 제 이론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가족상담 이론에 대한 최근 이론들의 경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제 가족상담에서의 적용에 대하 여 심도있게 알아보기 위하여 제 가족상담 및 가족 치료의 이론들을 알아본다.
CD709 가족상담과슈퍼비젼 (Family Counseling & SuperVision) 3학점
가족체계를 변화시킴으로써 가족 구성원 각 각의 삶을 변화시키려는 상담접근의 독특한 형태임을 인식하고, 가족상담에서 변화의 초점이 전체 가족에 있 음을 이해하는 체계적 접근을 이해한다. 이를 슈퍼비전을 통하여 연마한다.
CD710 개별상담특론 (Individual Counseling Topic) 3학점
개별상담에 대한 기초 이론과 더불어 상담과정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에 대하여 다루고상담자의 제 반 상담 기술을 발달시킨다. 영역별에 따른 개별 상 담을 기본 모델로 두고, 정신건강문제, 성격문제, 교 육과 학습문제, 진로문제, 직업 적응문제, 부부문제, 가족문제, 기타 문제 등으로 나누어 구체적인 접근 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본다.
CD711 상담실습 (Counseling Practice)3학점
유능한 상담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상담자의 상담 능력을 슈퍼비젼을 통하여 향상시키고, 이와 더불어 내담자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현장에서의 사 례를 중심으로 상담자 교육을 강화시킨다.
CD712 초월영성상담이론과실제 (Theories and Practice Transcendence Spirituality Counseling) 3학점
인간의 무의식에 뿌리 깊게 쌓인 상처를 다루기 위 해서는 의식적인 기법들로는 한계가 있으며, 무의식 을 다룰 수 있는 초월적인 영성기법에 대한 상담의 이론적 접근을 통해 인간이 겪는 갈등과 혼란을 현 실적인 삶보다는 이를 초월하여 보다 근본적인 세 계와의 만남이 인간의 문제들을 다루고자 한다.
CD713 정신병리학 (Psychopathology) 3학점
정신병리적인 증상을 가진 내담자들의 문제를 이해 하기 위하여 제반 정신병리적인 측면에 대하여 다 룬다.
CD714 가족법특론 (Advanced Family Law) 3학점
가족과 관련된 제반 법률적 문제에 대하여 알아본 다
CD715 사회정서발달 (Children's Socio-Emotional Development) 3학점
아동의 사회성 및 정서발달의 기제와 단계별 특징 에 관한 이론을 알아본다. 영유아기의 사회적 관계 형성과 친사회성 발달, 그리고 자기정서 인식 및 조 절과 타인의 정서 이해 및 공감 능력 발달 등 사회 정서적 적응행동 발달에 대한 이해를 기르고 부적 응과 문제 상황에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CD716 관찰연구법 (Observational Research Methods) 3학점
영유아의 행동 및 발달적 변화를 정확하게 관찰하 고 객관적으로 분석하며 올바르게 해석하는 과학적 연구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특히 영유아 행동 이 해에 유용한 연구방법인 관찰법의 다양한 유형과 사용기술에 대해 배우고 다각적인 자료수집 능력을 기른다.
CD717 심리평가 (Psychological Measurement and Testing) 3학점
영유아 및 양육자 심리평가 시 사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의 심리 측정과 평가 도구들을 다루어봄으 로써 그 기법들을 배우고 익혀, 실제 상황에서 아동 및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평가 도구들을 올바 르게 사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CD718 영유아교육중재프로그램 (Educational Intervention Programs for Young Children)3학점
현재까지 개발된 영유아 중재 프로그램을 고찰하고 장단점을 평가해본다. 이를 기초로 우리 현 실정에 맞고 아동의 발달 단계를 감안한 영유아 중재 프로 그램을 개발하는 기초 작업을 수행해 본다
CD719 아동권리와 복지세미나 특론 (Advanced Study on Child Rights&Welfare) 3학점
아동권리와 복지에 대한 최근 정보와 주제들에 대 하여 검토하고 토론하도록 한다.
CD720 비교 아동권리와 복지세미나 (Cross Cultural Comparison of Child Rights & Welfare) 3학점
아동권리와 복지에 대한 여러 나라의 현황과 발전 사 및 앞으로의 전망 등을 알아봄으로써 우리 사회 에서 아동권리 증진과 복지 서비스의 나아갈 방향 에 대한 통찰을 갖는다
CD721 보육정책 및 제도분석 특론 Advanced Study of Analysis in Childcare Policy &System 3학점
우리사회의 보육 관련 제도와 실천에 대한 내용을 포괄적, 심층적으로 고찰 하고 분석함으로서 보다 바람직한 보육제도 방안을 모색한다
CD722 비교영유아보육론 (Cross Cultural Comparison of Child Care) 3학점
유아교육관련 세계 여러 나라의 현황과 발전사 및 앞으로의 전망 들을 알아봄으로써 우리 사회에서 유아 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통찰을 갖는다.
CD723 보육기관운영세미나 (Administration of Child Care Institution) 3학점
보육교사로서 뿐 아니라 보육관련시설과 기관의 시 설장으로서 책임 있고 효율적으로 시설을 운영․관리 할 수 있기 위해서 인사관리, 사무관리, 재정관리, 그리고 시설 및 설비관리 등 시설의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과 방법론적 기술을 습득한다.
CD724 어린이집현장연구 (Field Stud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3학점
아동시설의 실태를 현장조사를 통하여 파악하고 평 가하여 문제점을 규명하고 아동 시설에 필요한 계 획 조건을 연구한다. 주요 평가내용은 아동시설의 위치, 놀이터, 건물디자인, 실내공간계획, 옥외활동 공간에 대한 내용에 초점을 두고 평가 분석한다.
CD725 언어발달세미나 (Seminar on Language Development) 3학점
교육 현장에서 언어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해 다룬다. 언어의 의미, 언어발달, 교육접 근법을 다루고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것, 바른 태도로 말하는 것, 양질의 글을 읽고 쓰는 것과 같은 전인적인 유아발달에 적합한 언어 교육 방법과 내용을 고찰하고, 이를 지도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익힌다.
CD726 가족복지세미나특론 (Advanced Study of Family Welfare)
가족복지의 정체성을 탐색해보고 가족체계를 서비 스 단위로 하여 실천할 수 있는 가족복지 영역과 복지이념을 근거로 하여 가족복지 서비스에 국가(사 회)개입의 수준과 내용 및 임상적 실천내용을 학습 한다
CD727 질적연구방법론 (Methodologies for Qualitative Studies) 3학점
근래 사회과학 연구를 지배해 온 양적 연구방법의 한계를 극복하여 탐구의 영역을 확장하고 내용의 심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인간의 심리와 행동, 대인간 관계, 그리고 집단의 역동에 관한 연구에 질 적 접근 방법을 도입하는 방안과 그 구체적인 방식 에 대해 학습한다.
CD728 고급통계학 (Advanced Statistics) 3학점
아동복지학 연구를 위한 자료의 통계처리 및 분석 방법을 습득하고, 최근에 개발된 통계처리방법을 습 득하여 그 활용방안 및 문제점을 검토한다.
CD729 다문화영유아보육세미나 (Seminar on Multicultural Education) 3학점
보육, 교육 및 복지 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다문화 배경을 가진 아동과 가족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다 문화 배경을 가진 아동의 가족의 양육방식, 가족의 사소통, 문화적응 스트레스, 그리고 다문화 배경으 로 야기되는 위기요인과 강정요인에 대하여 알아본 다
CD730 특수아동및가족복지연구(Familie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3학점
특수한 관심 및 보호를 필요로 하는 상황에 처한 아동과 그의 부모 및 가족을 대상으로 하여 이러한 현상에 대한 원인, 특징, 실태와 문제, 이들을 위한 제도 및 대책을 살펴본다.
CD731 보육철학및보육사 (Philosophy and History of Child Care) 3학점
현재까지 보육학에서 기초가 되었던 보육 사상가의 철학과 우리 사회에서 영유아 및 아동보육 프로그 램을 운영하는 기반이 되는 보육 철학을 알아본다. 더불어 현재 보육의 개념이 생기기까지 보육의 변 천사를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지금 이 시대의 우 리가 생각하는 보육의 개념을 정리하고 앞으로 보 육분야의 학문적인 전망과 현장에서 발전할 수 있 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CD732 영유아수학교육세미나 (Seminar on Ma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3학점
일상의 수학성 및 놀이성을 탐구하고 영유아의 수 학적 능력에 관한 이론 및 연구를 토대로 영유아수 학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이해를 갖춰 놀이중 심 영유아수학교육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과목이 다.

연구과목

석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Ⅰ) 0학점
석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Ⅱ) 0학점
박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Ⅰ) 0학점
박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Ⅱ) 0학점
박사논문연구Ⅲ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Ⅲ) 0학점


석사학위청구논문 대체 내규

정원내 6학점 이상 추가 이수
KCI 등재후보 이상 학술지 게재논문(주저자 또는 교신저자)
택 1
정원외 (외국인) 6학점 이상 추가 이수
KCI 등재후보 이상 학술지 게재논문(주저자 또는 교신저자)
택 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