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학과소개
  • 인문사회계

인문사회계



경영학과

경영학과는 경영학의 이론을 교육하고 그 올바른 응용방법을 연구시킴으로써 세계화 · 정보화시대에 부응하여 학계와 산업계, 연구기관 등에서 국가와 인류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경영인을 육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TOP



교수소개

성 명 직 위 학 위 전 공 연구분야
강신성 교수 경영학박사(서울대학교) 재무 및 투자전략 투자,금융
이덕훈 교수 상학박사(일본 게이오대학교) 국제경영 기업가정신 국제산업전략
허찬영 부교수 Ph.D(Univ. of Aston in Birmingham) 인적자원관리 인사 및 노사관계
정충영 부교수 공학박사(한국과학기술원) 디지털경영 e-Business, 정보통신경영
정강옥 부교수 경영학박사(연세대학교) 마케팅 브랜드, 광고, 인터넷마케팅
진현웅 부교수 공학박사(한국과학기술원) 생산관리/경영과학 SCM/APS/정보시스템설계
장수덕 부교수 경영학박사(경북대학교) 인사/조직

조직관리/인적자원관리

양원석 교수 공학박사(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과학 경영과학
남성집 교수 경영학박사(Golden Gate Univ) 국제경영

글로벌 마케팅, Cross Culture, Service Evaluation

심용보 교수 경영학박사(연세대학교)

인사·조직

고성과작업체계, 고몰입인적자원관리

이진호 부교수 경영학박사(서강대학교)

재무관리

Corporate Finance,Investment Banking,Financial Institution

이희태 부교수 경영학박사(서울대학교)

마케팅

소셜네트워크 분석, 마케팅의 통계 및 계량적 이슈
이상훈 조교수 공학박사(한국과학기술원)

기술경영

기술경영,기술혁신전략

정보희 조교수 경영학박사(서울대학교)

마케팅

소비자 행동, 친사회적 소비, 디자인/아트 마케팅

박경희 조교수 경영학박사(이화여자대학교) 재무관리

기업 재무,행태 재무

TOP



교과목소개

기본과목

BA601 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3학점
마케팅 조사론에서 습득되어진 이론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관찰, 표본조사 및 실험계획에 따른 원리 및 절차를 연구 습득케 하여 대학원 과정에서 요구되는 조사연구와 기본 훈련을 실시한다.
BA602 마케팅관리론 (Marketing Management)3학점
마케팅은 판매나 광고라는 협의의 개념을 가지는 한편, 우리 생활의 표준을 창조하고 배달하는 것이라고 보는 광의의 개념 또한 가진다. 마케팅 관리는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유통현상을 하나의 과정으로 보고 이를 분석, 연구하여 경영의 합리화를 모색하려는 관리기법이므로, 학생으로 하여금 마케팅관리 이론 및 실제를 연구·토론하게 한다.
BA603 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s Management)3학점
조직에 적합한 인적자원의 확보와 확보된 인적자원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도로 개발하고 이를 조직 목표달성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각종 관리방안을 연구함.
BA604 생산·운영관리론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3학점
기업경영에 있어 생산시스템을 설계하고 이를 관리하는 활동을 효율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생산관리의 대상과 제반 구성요소에 대하여 알고 서비스의 산출과정인 생산기능을 인식하고, 생산시스템의 설계와 운영에 관련된 생산 관리 문제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또한 생산 관리 분야에서 고려해야할 주요의사결정 문제를 전략적 의사결정문제와 관련하여 강의 토론한다.
BA605 재무관리론 (Financial Management)3학점
현대 기업의 제반 재무기능 즉, 자본조달과 운용, 운전자본관리, 자본비용, 자본구조, 배당, 리스 및 기업합병, Option이론 등에 관한 이론의 기초 위에서 관리적 문제를 연구한다. 또한 경쟁적으로 행동하며 자본시장이 효율적이라 할 때의 적절한 가격이나 수익률이 어떻게 정해지는지를 알아보고 가치와 위험, 자본예산 편성과 투자결정, 자본조달 원천, 운전자본의 관리, 기업성장 옵션 및 국제 재무관리 등을 알아본다.
BA606 국제경영론 (International Management)3학점
기업의 경영환경을 세계적 시야로 확대하여 국제 기업의 등장, 성장, 배경 등을 연구한다. 특히 세계 기업으로 가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능력이 무엇이며 성공한 세계기업의 강점과 실패한 기업을 파악하여 글로벌 시대에 대응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즉 글로벌 기업의 발전과정을 살펴본다.
BA607 전략경영론 (Strategy Management)3학점
경영관리의 일반원칙과 경영기능별 실천 기법을 토대로 하여 경영자로서 필요한 정책 입안과 실시 및 통제능력을 훈련한다. 또한 전략적 입장에서 경영관리에 기초한 제 이론과 경영정책 방법들을 학습함으로서 경영 일반적 환경 및 특수한 환경하에서 전략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이론적 체계를 가지도록 연구한다.
BA629 e-biz경영 (e-biz Management)3학점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경영분야를 포함한 사회전반의 패러다임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본 과목은 인터넷을 매개로한 제반 거래 행위인 전자상거래/인터넷 비즈니스에 관해 조망하고, 관련 지식을 습득하며, 인터넷 비즈니스와 관련된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인사․조직 전공

BA608 조직이론 (Organization Theory)3학점
기업의 현대적 조직이론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조직이론의 변천과정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조직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조직구조측면과 조직의 행동측면에서, 제 이론들과 기법들에 대하여 탐구하고, 실제적이고도 가장 바람직한 기업의 조직구조를 연구․ 고찰한다.
BA609 경영리더쉽론 (Management Leadership)3학점
기업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이 더욱 빠른 속도로 변함에 따라, 기업의 목적 달성에 대한 리더의 기여도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게 됨으로써 리더십에 대한 본질, 리더십에 대한 영향 요인, 경영 리더십 유형, 본질 등 기초 이론과 관리체계, 조직 모델 기업 행동과의 관계, 리더십에 대한 논의를 한다.
BA610 노사관계연구 (Study in Industrial Relations)3학점
산업사회가 형성되면서 상호 상반되는 입장을 취하게 되는 고용자와 피고용자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보다 바람직한 노사관계 형성에 대한 고찰을 하고, 노사 관계의 중심인 고용관계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통하여 노사관계에서 발생하는 제문제에 대한 대안을 탐구하고, 각국의 노사관계를 비교, 검토하여 바람직한 노사관계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BA611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3학점
현대기업의 성패는 인적자원의 효율적 운영에 기인한다. 따라서 인적 자원에 대한 미․거시적 측면에서의 연구를 통하여 기업의 목표달성에 대한 종업원의 기여도를 배가시키고, 종업원 자신의 만족도를 증가시키는 제반 기업에 대한 연구를 한다. 현대적인 경영관리에 있어서 최선의 관리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는 인간관계의 기본요소와 인간관계의 개선을 위한 제 이론과 기법을 연구․고찰한다.
BA612 조직구조와환경 (Organization Structure and Environment)3학점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외부 환경에 따라 최적 효율을 기대할 수 있는 조직구조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조직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환경 변수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조직구조의 변화 메카니즘과 그 효율에 대한 토의를 실시한다. 조직구조와 환경간의 관계 및 인간관계를 파악한다.
BA613 소집단이론 (Small Group Theory)3학점
현대 기업의 조직 규모가 확대되어 감에 따라 그 효율성은 조직내의 집단관계에 커다란 영향을 받고 있다. 그러므로 특히 소집단내의 의사결정, 지도성 및 권력, 위신의 조화, 지위소 불일치의 효과 등에 대한 이론 및 실증 결과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조직내의 집단들이 기업의 목적 달성에 기여 할 수 있는 제반 방법들에 대하여 탐구한다.
BA614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3학점
조직행동의 이론과 실제기법을 학습하고, 점점 복잡해지는 조직의 당면과제를 분석 연구한다.
BA615 조직개발론 (Organization Development)3학점
거시적 차원에서의 조직 효율성 배가를 위하여 조직의 특성 변화는 필수적 과정이므로, 조직의 외부 환경에 적응해 가는 메카니즘과 그 영향 요인에 대하여 연구한다. 또한 기업의 환경적 변화에 따른 조직의 적응과 능률향상을 위한 이론 및 방법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바람직한 조직의 변화 메카니즘을 제시한다.
BA616 집단역학 (Group Dynamics)3학점
조직 내에서 집단간의 관계는 조직전체의 효율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소집단간의 특성과 집단간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변수를 규명하여, 집단간의 역할관계를 규명하고 갈등 해소 방안을 모색하여 효율 극대화에 대한 토의를 실시한다. 조직개발기법이란 조직개발의 방법과 기술이며, 집단역학은 가치관, 과정 목표 등을 달성하게끔 하는 조직개발을 이용한 태도 및 행동변화에 대한 훈련으로 어떻게 영향 받고 있는가를 연구한다.
BA617 보상론연구 (Study in Compensation Management)3학점
기업에서 노동력 대가에 따른 제반문제 및 그에 수반되는 내용과 관련한 보상적 이론 및 실무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BA618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3학점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학문으로서 사회적 상황들 속에서의 개인의 행동의 본질과 그 원인들을 이해하며, 개인들의 사고, 감정 및 행동이 실제적이거나 상상적이거나, 은연적인 타인들의 존재에 의해서 어떻게 영향 받고 있는가를 연구한다.
BA701 임금관리연구 (Study in Wage and Salary Administration)3학점
종업원의 노동제공의 근본목적은 보상 획득을 통한 만족의 추구를 위함이다. 따라서 임금의 제공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차이는 종업원의 만족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임금결정의 원리와 임금 결정요인 및 임금제도 등을 고찰하고 그 영향력을 연구한다.
BA702 인적자원개발론 (Human Resource Development)3학점
인적자원이 조직내 경쟁우위의 근본적인 원천이라는 관점에서 인적자원을 조직내에서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관한 것을 다룬다. 인적자원개발과 관련하여 조직내 인적자원에 대한 교육과 훈련의 방법과 내용 그리고 조직학습의 체계와 방법 등에 대해서 연구하고 분석한다.
BA703 산업심리학 (Industrial Psychology)3학점
산업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조직구성의 직무와 관련된 인사심리, 조직 내 교육심리, 노동심리적 영역에 관하여 분석하고, 구성원의 심리발전에 필요한 기법을 연구한다.
BA704 인사관리특수연구 (Special Problems in Personnel Management)3학점
현대 기업들의 인사관리에 관한 문제들은 각 기업의 특성에 따라 각기 상이하고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들의 인사관리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에서 조직문화와 리더십, 재해 및 사고와 안전관리, 중소기업 인사관리, 기업가의 특성, 임금결정원리에 따른 실제 문제를 중심으로 분석․연구한다.
BA705 조직행동론특수연구 (Special Topics in Organizational Behavior)3학점
산업혁명 이후의 산업사회의 빠른 발전은 사회에서 기업조직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더욱 증대시켜 왔으며, 이러한 조직의 중요성은 조직이 하나의 유기체적 성격을 가지며 자체적으로 진화되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현대 조직행동의 이론과 실천 기법을 토대로 실제 조직활동 과정에서의 조직의 행동양태와 문제를 사례 중심으로 심층 연구한다.
BA706 커뮤니케이션연구 (Communication Theory)3학점
조직은 인적 집합체이며, 인적 집합체 내에서의 특정 목적달성을 위해서는 인적 구성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하여, 조직 및 집단 내에서 발생하는 의사소통상의 제반 문제들과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법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BA707 모티베이션연구 (Motivation Theory)3학점
모티베이션 이론의 형성과 발전배경에 관한 연구를 토대로 조직내 구성원들의 모티베이션 방안과 그 결과에 대해서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모티베이션, 즉 동기부여 형성의 영향요인과 조절요인 혹은 매개요인 등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조직내 구성원들에 대한 동기부여가 조직에 있어서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에 이르기까지의 내용들을 분석한다.
BA708 조직심리학 (Organizational Psychology)3학점
조직의 심리학적 접근을 개인과 집단, 집단과 조직의 관계로 파악하며, 퍼스낼리티 및 태도 그리고 동기부여 등을 연구하여 효율적인 직무설계, 조직설계 등을 중점 연구한다.
BA709 노사관계특수연구 (Special Problems in Industrial Relations)3학점
노동자와 사용자간의 관계가 바람직하게 형성되어야만이 기업의 목적달성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노사관계는 인간과 인간간에 발생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인적 집단의 여러 영향 요소에 의하여 다양한 양태를 나타내게 된다. 그러므로 본 과목에서는 여러 가지 환경적 요소에 의하여 다양하게 나타나는 노사관계를 사례를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여 바람직한 노사관계 형성을 위한 기본적 틀을 탐구한다.

재무관리 전공

BA619 증권시장론 (Securities Market)3학점
증권시장의 구조와 성격, 증권회사를 비롯한 증권기관들의 업무내용, 증권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의 기능, 증권의 발행 및 유통에 관한 제문제, 증권 투자 및 가치분석 등의 문제를 다룬다.
BA620 투자분석 (Investment Analysis)3학점
Portfolio이론과 CAPM이론, 유가증권(주식, 채권)의 가치평가, 투자위협분석, 최적투자대상의 선택, 자본시장의 효율성, 포트폴리오 성과측정 등의 투자원리를 분석한다.
BA621 금융기관론 (Financial Institution)3학점
금융기관(은행 및 비은행 금융기관)의 조직과 운영, 경제적 기능을 비롯하여 이자율 분석, 예금 및 대출정리, 금융상품의 종류와 내용, 예금 및 대출관리, 자산부채 종합관리(ALM)등의 문제를 다룬다. 보험의 요건과 위험관리를 비롯하여 화재보험, 자동차 보험, 생명보험 등 인적 물적 보험을 각 종류별로 검토하고 보험계약과 보험표의 결정, 보험산업의 조직 및 보험기업의 경영문제 등을 다룬다.
BA622 보험론 (Insurance Theory)3학점
보험의 요건과 위험관리를 비롯하여 화재보험, 자동차보험, 생명보험, 등 인적․물적 보험을 각 종류별로 검토하고 보험계약과 보험표의 결정, 보험산업의 조직 및 보험기업의 경영문제 등을 다룬다.
BA623 자본예산론 (Capital Budgeting)3학점
기업의 실물 투자와 관련된 자본 예산의 전반적인 문제를 다룬다. 인플레이션과 감가상각 방법에 따른 현금흐름의 측정, 위험수준에 따른 현금흐름의 측정, 위험수준에 따른 할인율의 결정, 확실성하와 불확실성하의 제반투자 분석기법을 비롯한 Portfolio 이론과 CAPM이론을 다룬다.
BA624 경영분석론(Business Analysis)3학점
기업의 재무비율 분석을 통한 자산 자본상태와 수익성의 분석, 레버리지 분석, 기업의 부실 여부를 비롯한 미래의 이익상태와 소요자금의 예측 기업의 대외 신용분석, 기업의 인수․합병에 따른 재무적 평가 문제 등을 다룬다.
BA625 기업재무이론 (Corporate Finance Theory)3학점
기업의 재무관리에 필요한 제반 의사결정 문제를 이론적으로 다룬다. 자본조달을 비롯한 최적자본구조의 결정, 합리적 자본비용(최저필수수익율)의 측정을 통한 배당결정문제, 리스금융과 운전자본관리 등의 문제를 다룬다.
BA626 국제금융론 (International Finance)3학점
국제수지의 이론과 정책, 국제금융시장의 조직, 외환시장의 구조, 국제통화제도, 환율제도 및 환율 결정이론, 환위험 관리, 금융선물을 비롯한 국가간의 금융거래기법 등을 다룬다.
BA627 재무관리세미나 (Seminar in Financial Management)3학점
국제수지의 이론과 정책, 국제금융시장의 조직, 외환시장의 구조, 국제통화제도, 환율제도 및 환율 결정이론, 환위험관리, 금융선물을 비롯한 국가간의 금융거래기법 등을 다룬다.
BA710 국제재무론 (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3학점
기업의 자산관리, 자본조달, 투자 등의 문제를 국제적 차원에서 계획, 집행, 통제하는 분야로 국제 금융시장에 대한 이해와 바탕 위에서 환위험, 해외투자, 자본비용의 측정, 효율적 자본조달 등의 문제를 연구한다.
BA711 금융기관경영론 (Financial Institution Management)3학점
금융기관 경영에 관한 전반적인 문제를 다룬다. 금융시장개방에 따른 금융환경변화, 금융중개 기능의 효율성 제고, 이자율의 분석과 최적이자율의 결정, 예금 및 대출관리, 유동성 및 자산․부채관리(ALM) 등의 문제를 연구한다.
BA712 금융시장론 (Financial Markets)3학점
국내 및 국제적인 금융기관의 조직, 기능을 비롯하여 자금의 흐름, 이자율의 결정, 은행금융기관과 비은행 금융기관의 업무내용 자본시장의 현황, 금융시장을 통한 경제정책 등의 문제를 연구한다.
BA713 포트폴리오이론 (Portfolio Theory)3학점
자신의 기대수익률과 위험 하에서의 최적 포트폴리오의 선택, CAPM과 APT등 자본시장의 균형이론, 자본시장의 효율성, 포트폴리오의 수정 및 성과 측정 포트폴리오의 관리 문제 등을 연구한다.
BA714 파생금융상품론 (Financial Derivatives)3학점
선물, 옵션, 스왑 등 기초증권의 다양한 결합에 의하여 창출되는 금융파생상품을 연구한다. 통화선물, 금리선물, 주가지수선물 등 금융선물의 거래 및 손익관계, 위험 회피의 전략옵션의 가격결정이론, 옵션거래 기법 및 스왑기법 등을 연구한다.
BA715 증권분석론 (Security Analysis)3학점
주식 및 채권의 가치평가, 채권수익율의 위험구조의 기간구조, 포트폴리오 분석, 주식 및 채권의 투자전략 CAPM과 APT이론, 선물 및 옵션이론과 국제적 증권투자문제 등을 연구한다.
BA716 운전자본관리론 (Working Capital Management)3학점
기업의 운전자본, 즉 현금흐름 및 유가증권의 관리, 매출채권 및 재고자산관리, 유동부채의 관리를 통하여 적정유동성을 유지하고 대외 신용의 효율적 관리에 관한 문제 등을 연구한다.
BA717 계량재무분석 (Quantitative Financial Analysis)3학점
기업의 재무제표 중에서 재무 안정성 및 자본 수익성 등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현금흐름의 측정, 최적투자 대상의 결정, 미래소요자금의 예측, 손익분기점분석 등을 회귀분석, 시계열분석 등의 계량적 방법으로 분석한다.
BA718 자본시장연구 (Study in Capital Market)3학점
증권시장을 비롯한 우리 나라 자본시장의 조직과 기능, 유가증권의 발행절차,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의 구조, 선물기관 장외시간 등을 연구한다.
BA719 재무정책론 (Financial Policy)3학점
기업재무에 관한 제반 이론을 토대로 하여 기업에서 실제로 발생하는 자본조달 및 운용 등에 관한 제반 재무문제를 정책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BA720 재무관리특수연구 (Special Topics in Financial Management)3학점
기업의 다양한 자본 예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수한 자본예산 기법을 비롯하여 기업의 합병, 해산, 리스자본조달, 계열기업의 자금 관리, Venture Capital 등 고급 재무관리 특수재무문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BA721 선물시장론 (Futures Market)3학점
선물 거래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제도를 습득하고 선물 계약의 가격 결정 이론, 헤지 이론, 그리고 션 이론에 대하여 연구한다.

생산․계량․MIS 전공

BA628 경영과학 (Management Science)3학점
특히 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실제 기업의사결정에 있어서 계량적 기법의 활용을 사례를 중심으로 심층 분석한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선형 최적화의 제 기법과 그 적용에 가장 기본적인 선형 계획법, 목표계획법, 수송방법, 할당방법, 그리고 정수계획법과 같은 의사결정 기법의 적용문제를 연구한다.
BA630 생산전략론 (Manufacturing Strategy)3학점
생산부문의 기업 내에서의 기능 및 위치를 전략적 차원에서 다루며, 특히 생산부문과 영업, 재무부문 등과의 유기적 관계 하에서 생산부문의 전략을 다룬다. 심층적인 다른 변수들 즉, 윤리와 환경, 국제적 생산활동을 고려하여 통계적 품질 관리, 작업팀 접근방법, 적시 생산시스템 의사결정 분석 등을 통해 연구한다.
BA631 품질경영론 (Quality Management)3학점
통계적 품질관리(SOC)를 기본으로 기업의 TQM 사고방식과 그 추진방법 및 운영방법을 학습하며, 신뢰성 공학, ISO 9000시리즈 인증 등 품질 경영에 관한 주요내용이 포함된다. 통계적 품질관리의 제기법의 활용과 이에 의한 품질관리의 전개를 연구한다.
BA632 공정및작업연구 (Method Engineering & Work Study)3학점
생산 시스템 설계를 위한 생산 공정 분석과 표준작업 설정을 위한 기초개념 및 기법을 연구한다. 나아가 연구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자원의 구성, 범용장비와 특수장비의 선택, 기계와 자동화 공정에의 의존정도, 흐름공정 등 공정도, 다중활동 분석표의 이용 등과 관련하여 검토한다.
BA633 생산계획론 (Production Planning)3학점
생산관리와 관련한 의사결정 절차를 객관적으로 설명하고 제품 생산 공정형태에 따라 생산 계획의 특성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이해하고 생산 시스템의 설계를 위한 공정계획, 일정계획, 자재계획 및 공수체감의 이론 등을 연구한다. 생산에 관한 자재 수요예측, 자재 공급 및 관리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포함된다.
BA634 정보통신경영 (Telecommunication Management)3학점
본 과목은 정보화․글로벌화․Networking으로 대변되는 21c의 시대적 특성의 진원지인 정보통신혁명이 지니는 그 본질과 특성을 이해하고, 정보통신혁명이 글로벌차원에서 기업과 기업경영에 어떤 충격과 영향을 주는가를 통찰하며, 또 앞으로 어떻게 전개되어 갈 것인가에 대한 감각과 예견(先見)력을 갖게 하며, 또 정보통신혁명의 격변의 와중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하고 정보통신혁명의 격변기에 부합하는 기업경영 마인드를 갖추게 함으로써 디지털시대의 예비CEO를 배양시키고자 한다.
BA635 기술관리론 (Technology Management)3학점
기술의 발전과정, 기술이전, 기술예측 및 평가, 연구소 관리, 일반 신제품 개발, 모험기업(벤처비즈니스), 모험자본, 신기업 창업 등이 포함된다. 신기업 기술의 도입 축적 및 관리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며, 특히 조직분야에서의 기술문제가 포괄적으로 취급되어 이에 필요한 과학기술정책, 기업정책 경영 이론 등이 동시에 응용된다.
BA636 생산관리세미나 (Seminar on Operations Management)3학점
생산관리 문제의 분석과 모형의 정립을 위해 사례 연구를 통하며 연구한다. 해외 생산 공정관리, 생산 관리 성공/실패사례, 신제품 개발사례 등이 신축적으로 되어 운영된다.
BA722 연구관리론 (R & D Management)3학점
연구소 및 연구원 관리를 주요내용을 하며, 기술관리와도 연계된다. 즉 연구활동에 따른 제반 문제를 미시적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분석·검토한다. 연구조직의 특성, 연구자 관리, 연구과제 선정 평가, 기술평가, 연구원 인사관리, 동기부여, 연구 활성화 방안 창의적 연구조직의 특성, 민간연구소와 공동 연구소의 차이 등이 구체적으로 연구된다.
BA723 경영전략특수논제 (Special Seminar in Corporate Strategy) 3학점
경영전략 계획수립에 필요한 여러 가지 모형과 이론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경영전략 계획과정에서의 형태적 특성, 정보요구 등을 분석하여 전략의 개념적 검토를 실시한다.
BA724 벤처경영연구 (Study of Venture Business)3학점
모험기업창업, 발전과정 및 성패요인에 관한 제반이론을 소개하며, 특히 모험기업의 기존 대기업과의 관계, 모험기업의 조직관리 기법, 모형기업자금의 획득활용 방식 등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모험 기업인의 특성, 모험기업 창업지원 기관 및 제도를 연구하며 특히 성공적인 모험기업사례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통하여 창업능력, 잠재력을 배양토록 한다.
BA725 의사결정지원시스템 (Decision Support System)3학점
경영층에서 추구되는 의사결정 정보를 파악하고, 이의 효과적인 접근방안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계량경영모형, 데이터베이스 및 지식베이스 기법을 통합 이용함으로써 경영활동상에 요구하는 각종 의사 결정을 지원해 주는 컴퓨터 시스템의 개발을 위한 제반 기법을 소개한다.
BA726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Software Development Methodology)3학점
경영활동에 요구되는 응용시스템 소프트웨어의 효과적 개발을 위한 제방법론을 고찰하고, 컴퓨터를 이용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시스템(Computer Aided Software Development System) 설계기법을 소개하며, 실제문제에 활용해 본다.
BA727 생산정보체계론 (Manufacturing Information System)3학점
생산시스템의 자동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체계를 검토한다. 단위설비의 자동화보다는 설비간 생산계획 및 일전계획들 생산시스템 전체의 자동화를 위한 정보체계의 분석 및 설계에 관한 이론과 주요 기법을 다룬다.
BA728 생산관리특수연구 (Special Topics in Operations Management)3학점
생산관리에 대한 특별주제를 선정, 심층 분석한다.
 1. 일본생산 시스템
 2. 생산 시스템의 변화
 3. 서구 생산 시스템과 일본 생산 시스템의 비교
 4. 기술과 혁신이 생산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등이 예로서 거론될 수 있다.
BA729 생산-재고시스템론 (Production-Inventory System)3학점
<생산-재고 시스템>에 관한 분석을 중심으로 적정재고 수준의 결정, 그리고 총괄생산계획 및 일정 계획 통제와의 관련 하에 재고 정책수립을 위한 주요 과제를 연구한다.
BA730 생산시스템설계론 (Design of Operations System)3학점
생산시스템의 설계 및 운영에 관한 문제와 기본 모형을 고찰하고 품질, 기술혁신, 제조전략을 위한 설계의사결정을 탐구하며, 주로 생산능력계획, 설비의 입지 및 배치, 물적 유통시스템, CIM시스템, FMS 시스템을 깊이 있게 연구한다.
BA731 프로젝트관리 (Project Management)3학점
신제품의 개발, 공정건설, 새로운 설비 배치 등과 같은 프로젝트 관리의 시초단계인 개념설계에서 세부계획을 거쳐 진행 및 완료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별로 연구한다.
BA732 의사결정론 (Business Decision Making Theory)3학점
의사결정이론에 입각하여 불확실한 상황하에서 의사결정을 다루기 위해 게임이론, 효용이론, 주관적 확률론, 위험분담, 집단의사결정, 다목표 의사결정 및 확률적 추론에 의한 의사결정 전략개발 등의 내용에 관하여 연구한다.
BA733 서비스관리 (Service Management)3학점
제조기업이 아닌 서비스 조직의 경제요건, 조직설계, 입지, 서비스 시설 배치, 서비스의 공정설계, 인력관리, 자동화, 서비스품질의 측정 및 관리, 정보시스템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BA734 생산성관리론 (Productivity Management)3학점
생산성향상을 위한 생산성 측정, 향상 기법 및 향상활동에 관한 내용을 문헌 및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BA735 로지스틱스관리 (Logistics Management)3학점
고객대응 생산체제의 구축을 위해 요구되는 원자재, 재공품, 완제품 및 관련정보를 생산지점에서 소비지점까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이동되도록 계획, 실시, 통제함으로써 고객의 욕구를 충족 가능하게 하는 제조물류시스템과 물류지원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제를 연구한다.

국제경영 전공

BA637 국제기업환경론 (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3학점
기업의 경영활동에 직․ 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 자, 기업환경주체, 즉 정부, 소비자, 노동조합, 지역사회 등에 법률적, 경제적 이해관계 등을 검토하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논한다. 또한 국제 기업의 주요환경 요인으로 등장하는 이 문화에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를 논한다.
BA638 일본기업경영론 (Japanese Management in Production and Technology)3학점
일본 기업의 경영방식 및 경영환경을 서구(미국, 유럽)의 기업경영시각과 비교 분석하고 일본기업의 조직형태, 관리기법, 전략수립 및 수행과정 등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는 한편, 이를 둘러싸고 있는 일본 특유의 문화적 요소, 정부와 기업과 노동과 노동자 사이의 친밀한 유대 등을 통해 우리의 경영 현실을 반추하고, 가치관의 재조명 및 재도약의 방법을 모색한다.
BA638 다문화경영 (Multi-Cultural Management)3학점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각종 문화와 접촉하여 발상하고 그 시스템을 연구한다. 특히 해외생산, 해외 진출이 빈번한 국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 다문화에 적응하기 위한 전략적 특성과 요인을 연구하며, 이를 각 지역별로 분석한다.
BA639 국제기업환경 (International Business Environment)3학점
기업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특히 국제 환경 요인을 시스템, 문화, 조직, 기업제도 등으로 나누어 연구한다.
BA640 일본적경영(Japanese Management) 3학점
일본 기업의 경영스타일, 기업문화를 구미스타일, 그리고 아시아 기업과 비교하며, 그들의 다국적 기업으로의 성장배경, 성장 전략을 논한다. 특히 전후에 성장한 일본 다국적 기업, 특히 종합상사(Shogoshogo)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BA646 국제경영전략(Global Business Strategy)3학점
국제 경영전략에 관한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한 네슬레, TOYOTA, G.M 등의 기업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전략을 연구한다.
BA647 국제경영관리세미나 (Seminar International Business Management)3학점
각국의 기업경영, 경영관리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미국기업의 성장배경, 전략, 일본 기업의 성장전략 배경, 성장전략의 과정, 그리고 우리 나라 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중심으로 경영관리를 논한다.
BA648 국제마케팅전략 (Global Marketing Strategy)3학점
국제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BA736 국제비교경영 (Comparative Management)3학점
각국의 경영제도를 노동관· 기업관으로 구분하고 기업 시스템을 비교․분석한다. 기업과 사회의식, 기업과 문화, 기업가의 성장배경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기업가사(企業家史)의 비교도 함께 이루어진다.
BA737 국제경영특수연구 (Special Topics in International Business)3학점
국제경영전략에 관한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국제경영에 필요한 국제기업의 경영전략과 한국기업의 국제 경영전략(International Management Strategy)을 중심으로 연구하고, 특수한 경영사례를 중심으로 경영을 다루어 본다.
BA738 국제경영전략특수연구 (Special Topics in Global Strategy)3학점
국제 경영 전략에 관한 사례와 실증분석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미국기업의 성장배경, 전략, 이론, 기업의 성장전략, 그리고 우리 나라 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중심으로 경영관리를 논하고, 이를 사례연구(Case Study)로 연구한다.
BA739 화교경영론 (Overseas Chinese Management)3학점
21세기의 주역으로 등장하고 있는 화교들의 경영과 문화, 그리고 그들의 자본형성과정을 통한 전략을 중심으로 화교기업들을 연구한다.
BA740 아시아경영론 (Asian’s Management)3학점
아시아적 가치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아시아 위기론을 재조명하고 아시아적 가치 속에 내재해 있는 아시아 문화와 기업경영, 전략을 연구한다. 일본적 경영, 화교경영, 한국경영, 이슬람 경영 등을 통하여 아시아적 가치를 접근해 보기로 한다.
BA747 국제화시대의기업가정신 (Global Age’s Entrepreneurship)3학점
각국의 벤처기업의 발전과 개인문화, 집단적 문화 등을 중심으로 각국의 벤처산업발전과 벤처문화를 통해 기업가 정신을 연구한다.
BA748 벤처와기업가정신 (Venture & Entrepreneurship)3학점
각국의 벤처기업의 발전과 개인문화, 집단적 문화 등을 중심으로 각국의 벤처산업발전과 벤처문화를 통해 기업가 정신을 연구한다.
BA749 국제기업가론 (Global Entrepreneur)3학점
세계적으로 성공한 기업가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그들의 전략, 리스크, 그리고 그들의 전략적 의지를 중심으로 기업가론을 살펴보기로 한다.
BA750 글로벌마케팅세미나(Global Marketing Seminar) 3학점
첨단기술의 발전을 통해 기업가들의 성장과 발전을 연구한다.
 

마케팅 전공

BA641 제품관리 (Product Management)3학점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관점에서 신제품 개발단계, 성숙단계, 폐기단계에서 생길 수 있는 의사결정을 배운다. 브랜드자산(Brand Equity) 관리 등 현대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쟁점들을 다루고 제품 포트폴리오 관리와 다차원 척도법을 통한 제품 포지셔닝적 사고를 배운다.
BA642 신상품마케팅 (Marketing for New Product)3학점
기업에서 신제품을 창안하여 시장에 어떻게 확산시키는가를 배운다. 신상품 마케팅의 성공사례를 광범위하게 학습한다.
BA643 광고관리론 (Advertising Management)3학점
마케팅의 하위믹스로서의 광고, 광고와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광고계획과 그 설정, 광고조직, 광고예산, 광고의 내용 및 매체를 분석하고 광고 관리기법을 연구하며 현재 우리나라 광고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한다.
BA644 유통전략 (Marketing Channels Strategy)3학점
기업이 제품을 생산하여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인 유통을 유통구조와 유통기관으로 나누어 학습한다. 현대 기업에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 유통혁명의 방식을 학습한다. 최근 일본 지양적 노하우 및 관리방법을 지양하고 미국식 리엔지니어링과 벤치마킹을 도입하고 있는 미래지향적, 고객 지향적 유통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고찰한다.
BA645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3학점
심리학의 주된 패러다임인 정보처리(Information Processing)관점을 기초로 소비자들의 의사결정을 배우고, 태도, 학습 등 소비자들의 사회심리학적 배경을 배운다. 더 넓게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영향 관계를 토대로 사회학과 문화인류학적 배경을 배운다. 이들 이론들이 시장세분화와 포지셔닝 전략, 신제품 개발과 광고 전략 등 마케팅 전략의 관점에서 이용되고 있는가를 배운다.
BA649 글로벌마케팅 (Global Marketing)3학점
우리나라 기업이 미국과 유럽 등 independent culture를 가진 나라에 마케팅하는 것과 중국과 일본 등 interdependent culture를 가진 나라에 마케팅을 하는 것이 어떻게 다른가를 중심으로 글로벌 마케팅전략을 배운다. 전략적 제휴를 중심으로 한 협력전략을 강조하여 세계적인 기업들과 경쟁하여 한국의 기업들이 경쟁력을 어떻게 기를 수 있는가를 마케팅이론과 광범위한 사례를 다루면서 배운다.
BA650 마케팅조사 (Marketing Research)3학점
실증주의 과학철학적 시각에서 마케팅 이론을 어떻게 정립하며, 이론의 일반화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떠한 통계분석을 적용할 수 있는가를 다변수 통계학(Multi-Variate Statistics)을 중심으로 배운다.
BA741 다변수행동조사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3학점
다변수 통계방법을 가지고 소비자행동과 같이 인간행동을 조사하는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직접 설문지를 작성하여 SPSS 프로그램 상에서 회귀분석, 요인분석, 분산분석 등을 행하는 방법을 배우고, 더 나아가 구조방정식(LISREL) 이론과 프로그램을 돌리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마케팅과 소비자행동에 관한 주요 논문들에 나타난 다변수 행동 조사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BA742 마케팅특수연구 (Special Topics in Marketing)3학점
마케팅 관리상의 특수문제에 대한 연구방법 및 방향을 제시하여 이를 분석하고 해결한다.
BA743 생태와문화마케팅 (Ecological and Cultural Marketing)3학점
21세기 경쟁력은 Environmental Technology와 Culture Technology가 중요시된다. 생태환경과 문화 사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에 대한 이해와 이들 기업들을 위한 마케팅전략에 대하여 학습한다.
BA744 하이테크마케팅 (High Tech Marketing)3학점
IT와 바이오 두 축을 중심으로 첨단기술에 종사하는 벤처기업들과 대기업들을 위한 마케팅전략을 소개한다. 실리콘밸리, 대덕밸리, 중관촌과 같은 기업집단이 모여있는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첨단기술개발에 강조를 둔 기업들이 시장중심의 전략을 어떻게 펼쳐서 성공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diffusion of innovations적인 접근을 도입하여 혁신의 창출,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채택자 범주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어떻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출시하고 확산시키는가를 이론과 광범위한 사례를 중심으로 배운다.
BA745 물적유통전략 (Strategic Physical Distribution)3학점
보다 효율적인 물적 유통관리를 위한 이론과 실제를 전략적 관점에 연구한다.
BA746 브랜드관리 (Brand Management)3학점
브랜드 자산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브랜드 자산의 측정, 구축 및 관리에 관한 문제들이 다루어진다. 특히 브랜드 자산의 구축을 위한 마케팅 프로그램의 설계와 통합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천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강의가 진행된다. 브랜드 관리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이론과 함께 브랜드 자산 구축의 성공 및 실패사례 등을 다룬다.
BA751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3학점
현대 기업의 경쟁전략적인 시각에서 마케팅을 바라본다. 기술과 제품이 고도로 발달하고, 경쟁이 치열한 시장환경에서 어떻게 관계이점(Relationship Merit)을 창출하고 시간에 기반을 둔 경쟁(Time-based Competition)을 유도할 수 있는가를 배운다.
BA752 서비스마케팅 (Services Marketing)3학점
산업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는 서비스산업의 마케팅활동과 전략을 다룬다. 세계경제의 블록화, 경쟁의 글로벌화, 개방화가 가속화 되고 있어서 서비스 마케팅은 모든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중요한 요소이다.
BA753 마케팅이론세미나 (Marketing Theory Seminar)3학점
본 과목에서는 교환과 관계이론으로 변환되어 온 마케팅 이론에 관한 주요 문헌을 학습하여 마케팅 연구의 학문적 기초를 제시하여, 논문작성의 이론과 가설설정의 굳건한 토대를 형성하게 한다.
BA754 인터넷마케팅(Internet Marketing)3학점
인터넷이라는 매체가 등장하여 거리와 공간의 개념을 변화시키고 있는 현시대에서 기존의 마케팅 이론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가를 배운다. 인터넷에 대한 이해, on-line 상의 마케팅이 off-line 상의 마케팅과 어떻게 다른가에 대한 이해, 인터넷상에서 제품, 가격, 촉진, 유통 개념의 변화를 이론과 사례를 통하여 배운다.
BA755 촉진전략 (Promotion Strategy)3학점
글로벌마케팅적인 관점에서 매스커뮤니케이션, 구전커뮤니케이션 양 측면을 중심으로 광고, 홍보, 판매촉진 등 촉진전략을 어떻게 전개시켜 경쟁우위를 창출하는가를 이론과 광범위한 사례를 통하여 학습한다.
 
 
 

연구과목

석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Ⅰ) 0학점
석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Ⅱ) 0학점
박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Ⅰ) 0학점
박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Ⅱ) 0학점
박사논문연구Ⅲ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Ⅲ) 0학점

TOP



교육과정

① 경영학의 이론 및 응용방법을 연구 · 개발함으로써 학문발전에 기여한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의 연구발표를 활성화시키고 관련 학회활동을 적극 권장하며 세미나 · 워크샵을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② 경영이론의 실무응용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학제간 또는 산업계와의 공동연구 및 실무경험을 적극 권장한다.

③ 경영학의 범세계적 추세에 신속히 적응하도록 하기 위하여 해외자매대학과의 교류를 확대하고 해외연수를 적극 권장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