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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계



영어교육과

대학원 영어교육학과 박사과정의 교육목적은 영어교육학 분야의 발전과 효율적인 영어교육을 위하여 영어교육학과 그 인접학문들의 이론과 지식을 연구하고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더욱 더 전문적인 소양을 지닌 영어교육 전문가들을 양성하는 데 있다.
인터넷의 확산에 따라 영어의 영향력이 급격히 증대되고, 영어의 세계화에 따른 국제어로서의 영어의 위치가 더욱 더 굳건해짐에 따라 영어교육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한국적 상황에 맞는 적절한 영어 교육을 위해서는 뛰어난 영어교사들과 영어교육전문가들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에 영어교육과 박사과정은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면서도 깊이있는 학문적 지식과 응용능력을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영어교육의 방향을 정립시킬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개설되었다. 또한 본 박사과정은 영어권의 언어와 문화에 깊은 소양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여 학교교육현장뿐 아니라 사회교육과 평생교육의 측면에서 직간접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는 영어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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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소개

성 명 직 위 학 위 전 공 연구분야
김남순 교수 문학박사(Univ. of Texas at Austin) 영어교육 영어교육
이영식 교수 문학박사(Southampton Univ.) 영어교육 영어교육 및 평가
윤교찬 교수 문학박사(서강대학교) 영문학 영미소설
손근원 교수 문학박사(Univ. of Connecticut) 영어학 언어학
강문순 부교수 문학박사(Case Western Reserve Univ.) 영문학 영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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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소개

국어교육학 전공

EE701 영어논문작성법 (Research Paper Writing) 3학점
연구대상의 결정에서 논문의 완성과 출판까지의 전과정에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한다. 자료 탐색의 방법과 논문주제의 결정, 인용의 기법, 논리전개의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 이를 실제 논문작성을 통하여 체득한다.
EE702 영어교육론연구 (Studies in Teaching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3학점
외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현상을 분석하는 과목으로 외국어교육의 역사와 현황, 언어 습득론, 제1언어와 제2언어습득과정의 비교연구, 제2언어습득에 영향을 주는 감성적, 사회적, 심리학적인 학습과정의 제요소등의 분석, 학습과 교수법이론의 발달과정, 언어능력의 구별 등을 연구하고 분석한다.
EE703 영어교수법특강 (Topics in TEFL Methodology) 3학점
외국어로서의 영어를 지도하는 방법들을 영어교육이론에 입각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하고 응용해보면서, 한국적인 상황의 교실수업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영어교수법의 가능성을 모색해본다.
EE704 영어교육의제문제 (Current Issues in English Language Education) 3학점
영어교육이론의 역사성과 현황을 분석하여 장래의 영어교육의 방향을 모색해본다. 영어교육과정, 영어교육과의 인접학문의 변천동향, 영어교육이론과 영어교수법의 변화 현상, 영어자체의 변화 과정 등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미래의 영어교육방향을 탐색해본다.
EE705 초등영어교육론세미나 (Seminar in TEFL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3학점
아동이 영어를 외국어로서 습득하는 과정과 관련된 제반 요소를 분석하고, 초등학교학생을 지도하는 에 있어서 필요한 영어교육이론과 방법을 다각적으로 모색한다.
EE706 초등영어교수법세미나 (Seminar in Teaching Methodology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3학점
초등학교에서의 효과적인 교수법의 이론을 정립하고, 다양하고도 효과적인 교수방법과 기교를 분석하여 새로운 교수기법과 교안 등을 개발한다.
EE707 초등영어교재개발및지도 (Materials Development for Elementary School English) 3학점
초등영어교과과정의 변화에 따른 초등영어교재를 분석하고, 교과서 및 다양한 교재를 개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본다.
EE708 영어교재개발연구 (Textbook Design and Materials Development for English Education) 3학점
외국어로서의 영여교육에 사용할 수 있는 교재 및 학습지도안을 연구. 분석하여 효과적인 교육 자료를 개발하며, 그러한 자료를 이용하여 지도할 수 있는 지도법을 개발한다. 영어교재이론과, 교과과정의 발달과정, 영어교수법의 발달과 관련된 교재의 변천 현황을 분석, 연구한다.
EE709 외국어교육과시청각기자재 (Foreign Language Multimedia) 3학점
외국어교실에서 이용할 수 있는 컴퓨터관련 멀티미디어기자재와 각종 시청각기자재를 교육적인 차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론적인 배경과 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타진한다. 외국어교실에서 사용가능한 멀티미디어자료를 구성하고 개발하며, 기존에 있는 각종 기자재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기자재 이용법을 개발한다.
EE710 멀티미디어영어교육 (Mul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g) 3학점
외국어학습에 컴퓨터를 활용하여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매체의 변천과정과 실제현상을 분석하고, Web site의 자료수집 및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의 사용방안을 구상해본다.
EE711 인터넷과언어교육 (Internet Technology in Language Education) 3학점
인터넷을 이용한 각종 학습 자료를 분석하며, 외국어교실에서 인터넷을 학습의 주요한 도구로 이용할 수 있는 방안과 사용법을 모색한다.
EE712 멀티미디어교재개발 (Instructional Media and Materials Development) 3학점
외국어 교육목적과 교과과정에 적절하며,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시청각교재를 제작하고 개발하여 효과적인 외국어 학습지도방안을 모색한다.
EE713 영어교과과정과교안연구 (Topics in English Curriculum and Syllabus Design) 3학점
외국어로서의 영어교과과정의 역사와 변천과정을 분석하고 교과과정의 변천에 따른 교안과 지도법의 변천과정을 분석하고 새로운 교과과정과 교안작성방향을 제시한다.
EE714 언어습득론 (Foundations of Language Acquisition) 3학점
모국어습득과 외국어습득에 관련된 이론연구와 실험연구를 분석하여 언어습득이론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도모한다. 학습자들의 언어에 내재하는 사회적, 감성적, 심리학적, 신경학적인 특성 등이 언어학습에 미치는 변이 요인 등을 분석한다.
EE715 제2언어습득론 (Seminar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3학점
제1 언어와 제2언어습득과 관련된 연구를 인접학문인 사회학, 심리학, 교육학등과 관련된 시각에서 비교, 분석하고, 학습자의 언어습득현상의 실제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제2언어습득과정을 실제적으로 연구하고 이해하도록 한다.
EE716 외국어학습이론연습 (Seminar in Foreign Language Learning) 3학점
영어와 한국어가 아닌 외국어 학습의 제 현상을 실제수집하고 분석하고, 또한 실제현상을 기록한 시청각 자료 등을 연구 분석하여 외국어습득과 교육의 이론과 관련된 주제 등을 토론하고 연구하여 외국어습득과 관련된 실제의 연구경험을 갖도록 한다.
EE717 학습이론 (Psychology of Human Learning) 3학점
심리학의 발전과제와 동향을 외국어교육이론의 관점에서 연구 분석한다. 인지심리학, 이중 언어 습득, 여러 학습이론과 그러한 주제들이 외국어교육에 미치는 영향등을 분석 연구한다.
EE718 영어말하기교수법특강 (Topics in Teaching of English Speaking Skills) 3학점
영어의 말하기 능력에 대한 이해와 발화과정, 발화의 구성요소인 자음, 모음, 박자, 강세, 문장의 고저의 문제 등을 세밀히 분석하고 의사소통적인 다양한 구두표현의 상황으로 대화, 토론, 연설, 이야기 들려주기 등 구체적인 표현기법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말하기 지도법을 개발한다.
EE719 영어듣기교수기법특강 (Topics in Teaching of English Listening Skills) 3학점
영어의 발음 듣기, 어휘 및 문장, 담화를 이해할 수 있는 효과적인 듣기 지도법을 연구, 개발하여 영어교수 능력을 증강시킨다.
EE720 영어읽기교수기법특강 (Topics in Teaching of English Reading Skills) 3학점
영어의 다양한 읽기 방법을 비교 연구 하고 읽기 과정에 대한 이해 및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영어읽기 교수방법의 확립과 읽기 자료개발에 노력한다.
EE721 영어쓰기교수기법특강 (Topics in Teaching of English Writing Skills) 3학점
작문 과정과 내용 및 영어로 작문을 하는데 있어서 여러 가지의 평가방법을 연구하여 작문과정에 대한 이해를 증강시키며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효과적인 작문방법을 개발해 본다.
EE722 영어교육현장연구 (Field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3학점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영어교육의 현황을 관찰, 묘사, 분석하여 효과적인 영어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일반적이고도 이론적인 영어교육 이론과 실제 현상과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이론과 실제에 상호 보완될 수 있는 방안을 구상한다.
EE723 외국어교육과정평가론 (Program Evaluation in Teaching of Foreign Languages) 3학점
외국어교육에 관련된 제요소, 국가사회가 책정한 교육 목표, 실제적인 교육내용과 교수법 및 평가제도 등의 현황을 분석하여 다양한 차원에서 외국어 교육과정을 평가하고 이해하는 목표로 한다. 외국어교육의 목표와 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외국어교육의 현황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외국어 습득자의 동기 및 습득에 관한 욕구가 외국어교육의 현장에 반영된 정도 분석,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과 언어교육에 미치는 영향, 외국어교육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도록 현재 실시되고 있는 각종 교수법과 수업 진행 및 평가방법 등을 연구분석하여 거시적인 관점에서 외국어 교육과정을 평가진단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EE724 외국어교육사 (History of Foreign Language Teaching) 3학점
외국어교육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발전해온 역사를 개관하고, 분석하여 앞으로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가 나아갈 방향을 조명해본다. 교육내용으로는 시대적인 영어교육 변천사. 영어교육 이론과 교수법의 발달 및 다른 학문 분야와의 연계성, 장래의 교육방향의 조명 등 이다.
EE725 특수목적영어교육론 (Teaching English for Specific Purposes: ESP) 3학점
특수목적 영어에 대한 내용을 분석.파악하여 특수목적 영어교육이 일반 영어교육(general English language teaching) 3학점과 다른 점이 무엇인가를 규명하여, 학습자의 필요에 의거 비영어전공자(과학, 기술 또는 상업분야)에 대한 효과적인 영어교육을 도모하도록 한다.
EE726 영어교육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of English Language Teaching) 3학점
영어교육의 제반 문제에 관한 탐구와 가설의 설정, 실험, 자료수집 및 통계적 분석, 그리고 연구방법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통하여 영어교육의 이론 및 실제적인 문제 해결력을 도모하도록 한다.
EE727 응용언어학연구방법의이해 (Understanding Research Methods in Applied Linguistics) 3학점
응용언어학에 대한 개념, 절차, 연구방법 그리고 논문작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특히 응용언어학의 양적 연구방법뿐만 아니라 질적 연구방법을 다루면서 연구보고서 또는 논문의 작성 방법을 터득하고, 연구가 끝난 다음 논문을 평가하는 방법과 논문을 발표하는 요령에 대해 이해한다.
EE728 오류분석 (Error Analysis) 3학점
외국어를 공부하는 과정중에 오류는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바, 그러한 오류들을 분석하여 봄으로써 학습자의 바람직한 영어습득 및 학습을 개발하고, 진정한 영어사용을 도모하는데 있다.
EE729 영한어대조분석 (Contrastive Analysis of Korean and English) 3학점
한국어와 영어의 발음, 어휘, 문법, 담화구조를 비교분석하고, 한국어와 영어가 쓰여지고 있는 두 문화의 모든 현상을 비교분석한다. 또한 두 언어문화를 비교연구하여 외국어 습득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오류 및 난해도를 분석하고, 외국어 습득자의 개인적인 언어사용 성향과 의사소통 등을 비교분석함을 통해서 영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영어교육에 관련된 학습자료 개발에 응용해 본다.
EE730 언어능력평가Ⅰ (Language AssessmentⅠ) 3학점
영어평가에 대한 이론과 원리를 습득하여 영어시험에 대한 분석․평가를 통하여 올바른 영어시험을 출제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일차적으로 영어평가의 역사, 주요 개념, 평가의 목적과 종류, 의사소통 능력의 개념 등의 강의를 거친 후, 각종 영어시험의 유형을 비교․연구하고 적용하여 그 결과를 타당하게 분석․평가하여 영어평가에 대한 이해와 비판력을 기르고, 현장에서 실시될 수 있는 각종 영어시험의 개발 및 관리능력을 도모한다.
EE731 언어능력평가Ⅱ (Language AssessmentⅡ) 3학점
영어평가 결과 분석에 대한 안목을 기르고, 영어 평가 실시에 대한 사후 검증 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최근에 개발된 정교한 통계 및 측정 이론을 이용하여 평가 결과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의 안목을 기르도록 한다. 아울러 언어평가의 사회적 맥락을 조명하여 평가에 대한 거시적인 안목으로 평가의 사회적 책임성 및 윤리성을 조명한다.
EE732 언어능력평가Ⅲ (Language AssessmentⅢ) 3학점
언어능력 평가Ⅰ.Ⅱ에서 습득한 지식을 실제 상황에서 적용하는 기법을 연구한다.
EE733 초등영어평가론 (English Assessment at Elementary Schools) 3학점
아동들을 위한 영어평가의 목표 및 내용 등을 언어습득 및 의사소통이론에 비추어 탐구하고, 타당한 조기영어평가의 체제와 방법을 한국의 영어교육환경에 적용하여 실제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초등학교 영어평가에 대한 이해와 적용력을 기른다. 특히 아동 언어평가이론과 모형을 창출하고, 특히 교사가 실제 수업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평가원리 및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검증하도록 한다.
EE734 통계연구방법론 (Quantitative Research Methodology) 3학점
사회과학 및 교육 연구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통계 기법들의 원리, 적용 및 절차, 결과 해석에 대한 방법들을 학습한다. 이러한 통계 기법을 활용하여 영어교육 및 평가 그리고 응용언어학에 대한 각종 자료와 사례를 분석하고 타당한 해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언어문화 전공

EE735 영어학연구 (Studies in English Linguistics) 3학점
영어학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특정한 주제(들)을 선정하여 비교적 심도 있게 논의함으로써 선정된 주제(들)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연구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 아울러 영어학 연구 방법론을 익힌다. 연구 주제의 선정은 학기에 따라, 또는 담당 교수에 따라 다를 수 있다.
EE736 응용언어학 (Applied Linguistics) 3학점
언어학 이론에 입각하여 영어 교육방법, 기타 응용 분야의 이론적 근거를 밝혀 그에 관련된 문제를 검토한다. 기본적으로 언어학의 제 이론을 언어교육에 적용함으로써 어떠한 효과를 볼 수 있는가를 연구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
EE737 고급영어통사론 (Advanced English Syntax) 3학점
통사론은 언어의 구조를 다루는 학문이다. 고급 영어통사론에서는 영어의 구조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영어를 제약하는 여러 가지 규칙과 원리들을 탐구하는 것을목표로 삼는다.
EE738 영어통사론세미나 (Seminar in English Syntax) 3학점
각 학기별로 토픽을 잡아 그 토픽과 관련된 여러 논문을 읽고 토론하면서 영어의 구조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도록 한다.
EE739 고급영문법 (Advanced English Grammar) 3학점
이 강좌는 학생들이 학부에서 영문법 강좌를 이수한 것을 전제로 한다. 기본적인 영문법 지식을 토대로 하여 통학문적 접근법을 통해 영어의 문법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키고 나아가 이러한 제반 문법 현상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조합하고 분석해서 교육현장에서 제시할 수 있을 것인지를 논의할 것이다.
EE740 영어음운론 (English Phonology) 3학점
영어음운 현상 연구에 필요한 개념들을 다루며, 그 개념들의 근본 원리를 파악함으로써 그들의 변형 및 발전된 상태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그러한 개념들을 뒷받침해 주는 실제 자료를 직접 다루면서 음운분석 능력을 갖도록 한다. 더불어 영어음운론의 발달과정을 살펴보면서 현대 음운론 연구의 조류를 알아볼 것이며 이러한 이론들의 교육적 활용가능성을 모색해 볼 것이다.
EE741 영어음성학연구 (Studies in English Phonetics) 3학점
이 강좌는 2가지 목적을 지니고 있다. 우선적으로 학생들은 영어의 소리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확인하고 나아가서 이를 영어교육에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게 될 것이다. 단순히 영어의 분절음에 대한 음성적 특성과 발음원리를 다루기보다는 분절음의 연속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발음 특성과 원리를 다루고 초분절음 (강세와 억양)을 심도 있게 분석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토대 위에서 학생들은 한국어의 음성,음운체계와 영어의 음성음운체계를 비교하여 외국어로서 영어를 배우는 한국학생들이 접하게 될 여러 상황을 예측하고 이에 어떻게 하면 가장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가를 각 주제 별로 논하게 될 것이다.
EE742 사회언어학 (Sociolinguistics) 3학점
이 강좌는 언어의 사회적 기능과 사회계층과 언어와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언어의 지리적 방언 및 사회 계층적 방언들의 음운, 어휘, 구문 등의 차이를 분석하여 각 방언의 특성을 고찰할 것이며 아울러 현대 영어에서 사용되는 속어, 은어, 완곡어 등도 함께 살펴봄으로써 언어의 사회문화적 기능과 효과를 학습한다. 또한 언어의 사회학과 발화의 민족지학적 관점에서도 논의가 이루어질 것이다.
EE743 뇌와언어 (Brain and Language) 3학점
뇌와 언어, 언어학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강좌. 뇌의 특정부분이 언어능력을 관장한다는 주장을 검증해보고, 다양한 언어장애 연구를 통해 뇌의 기능분포, 기능의 국지화 등을 연구하고 신경언어학적 측면에서 여러 주제를 다루게 될 것이다.
EE744 담화분석론 (Discourse Analysis) 3학점
우선 기본적 담화분석 기제들에 대한 지식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담화의 개념과 분석방법을 숙지하도록 하고 그 다음 단계로서 실제 담화자료와 실행을 중심으로 언어형식적 단위와 패턴들을 인지 화용론적으로 규명하고 언어, 인지 및 사회적 제약 속에서 의사소통 이벤트로서의 역동적 담화가 지니는 책략성, 경제성 및 아젠다를 통합적 담화처리 모델로서 다루어볼 것이다.
EE745 영어화용론 (English Pragmatics) 3학점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화용론적 요소들의 기능과 의미를 분석하고 의미론적 요소와 화용론적 요소들의 상호작용을 연구한다. 직시현상, 함축, 전제, 화행 등 맥락의존적 추론의 특성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형식화의 문제를 검토한다.
EE746 심리학과언어 (Psychology and Language) 3학점
언어습득, 언어처리, 언어장애 등의 성격을 규명해 주는 제반 이론을 개괄적으로 연구 검토한다. 언어사용시의 사고과정, 학습자의 모국어 습득, 언어와 인지과정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논문들을 학생들이 번갈아 발표하면서 언어행위와 그 행위를 구성하는 심리과정간의 상관관계를 심도있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나아가 이들을 외국어 교육이론에 어떻게 대입할 수 있는가를 논의하여 교육과정과 교육매체 작성에 응용할 방안을 찾아본다.
EE747 영어사연구 (Studies in the History of the English Language) 3학점
앵글로 색슨 시대부터 현재까지 영어가 어떻게 변화되고 발달되어 왔는가를 다루는 강좌로서 고대 및 중세, 근대, 현대 영어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별 영어의 문법체계를 분야별(음운, 형태, 구문, 의미)로 세분하여 고찰하고 현대 언어 이론에 입각하여 분석 연구한다. 이처럼 각 시대 영어의 통시적 분석을 기초로 하여 시대간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언어의 변화라는 는 큰 틀에서 영어를 이해하는 공시적 분석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내면적 영어 변화의 역사와 더불어, 이들 변화를 초래하는 데 일조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관해서도 고찰을 할 것이다.
EE748 영어학사 (History of English Linguistics) 3학점
영어의 어학적 연구를 위한 참고문헌과 연구를 분야별로 소개하고 영어학 연구의 목적과 방법론 및 그 역사적 변천을 배운다. 현대 영미 언어학의 중추를 이루는 생성문법이론 및 그 이전 단계의 중요한 이론들을 두루 살펴봄으로써 영어학에 대한 역사적 관점을 갖게 한다.
EE749 영어의미론 (English Semantics) 3학점
자연언어에서의 의미의 연구. 의미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해 의미의 언어학적 고찰과 구문분석상의 의미론의 기능을 연구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의미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을 소개하고 이들을 비교분석하며, 단어와 문장 수준에서의 의미관계, 지시와 양화의 문제, 부정과 대립, 시제와 상, 논리적 추론의 문제 등을 다룬다.
EE750 영어형태론연구 (Studies in English Morphology) 3학점
이 강좌에서는 일차적으로 형태론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고 이를 연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어휘의 내부구조를 어떻게 분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어휘심층 분석이 언어 전반의 이해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이를 영어 음운론 및 구문론 등 여타 학문과의 관계속에서 조망해 볼 것이며 이러한 형태론적 지식을 어떻게 어느 정도 교육 현장에 도입할 수 있는지 논의할 것이다.
EE751 언어와문화연구 (Studies in Language and Culture) 3학점
언어는 문화의 산물이기 때문에 언어를 통하여 한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이 과목은 영어를 통하여 영미문화의 정의, 영미문화해석 방법론, 영미문화에서의 의사전달 방법, 영미문화의 공동체의 특징을 연구한다.
EE752 세계언어로서의영어연구 (English as a World Language) 3학점
영어는 단지 영국과 미국의 언어가 아니라 세계의 언어이다. 이 과목은 영어가 세계어가 되기까지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을 연구하고 현재의 영어가 세계어로서 어떤 특징이 있는 가를 연구한다.
EE753 다문화간의의사소통 (Cross-cultural Communication) 3학점
모국어와 외국어의 언어와 문화가 서로 혼합되어 사용되는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어의 언어학적인 특성과 영어권 문화를 연구, 분석하고 언어적인 요소와 비언어적인 언어현상과의 관계, 대화자의 관계 및 역할등을 분석하고, 영어권 문화 및 풍습을 연구하여 영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E754 영문학교육연구특강 (Studies in Literary Education) 3학점
영미문학의 중요 작품들을 중,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영어교육의 자료로 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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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영어교육이론과 실제, 그리고 보다 심도있고 포괄적인 영어교육을 위해 필요한 인접학문들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지닌 영어교육전문가를 양성한다. 또한 기존 영어교육을 평가하고 그 미비점을 보완하여 효율적인 교수법을 제시하고 영어교육의 현장과 이론을 접목시켜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영어교육지도자를 양성한다. 아울러 영어권의 언어와 문화에 깊은 소양을 지니고 사회에서 영어교육을 뒷받침해 줄 영어전문가를 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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